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6.10 17:05
김원봉 (사진=SBS CNBC 캡처)
김원봉 (사진=SBS CNBC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청와대는 10일 약산 김원봉의 독립유공자 서훈 논란과 관련해 "국가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심사 조항상 서훈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이후, SNS를 통해 '김원봉 서훈 논란'을 비롯해 과거 그의 행적에 대해서까지 일파만파로 논란이 증폭되자 청와대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심사 기준의 8번 항목을 보면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 및 적극 동조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정부 수립 이후 반국가 활동을 한 경우 포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조항 때문에 김원봉 선생은 서훈, 훈격 부여가 불가능하다"며 "그런데 마치 이것을 바꿔서 뭘 할 수 있다든가, 보훈처가 알아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와 청와대, 보훈처 방침도 규정에 의해 판단한다. 이것을 당장 고치거나 할 의사도 없다"며 "더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조선의열단 창단 100주년 기념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여부에 대해선 "정부가 예산을 지원해서 의열단 창단 10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단체가 개별적으로 기념사업을 할 순 있으나 정부가 관여하고 지원하는 바는 없다"고 밝혔다.

또한 "보훈처에서 예산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받은 바 없다"며 "예산은 작년에 국회에서 다 결정됐으니 현실적으로 올해는 예산을 줄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NS에서는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지난 2015년 8월 6일 광복 70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 독립투사들의 활동을 소재로 한 영화 '암살' 특별상영회 직후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 등이 만세를 부른 것은 어찌 설명할 것인가'라는 지적이 일자 한국당의 민경욱 대변인은 지난 9일 논평에서 "(당시에)'항일 영화'에 환호한 것이지 언제 '전쟁 원흉'에 대해 박수를 쳤느냐"고 응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