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02 12:06

내년 대선까지 트럼프 행정부, 일단 핵동결로 만족할 수 있다는 전망 나와

(사진출처=존 볼턴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 시설을 완전 폐기가 아닌 현재 수준으로 동결하는 것을 목표로 새 협상안을 구상하고 있다’는 미국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를 강력히 부인했다.

이날 NYT는 북미 판문점 회담 이후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과의 새로운 협상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북한 핵 동결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핵 동결은 현 상태를 유지하고 은연 중에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는 개념"이라며 "미국 행정부 관리들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던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런 흐름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당시 선언한 북핵 문제 해법에 어긋난 것"이라며 "핵 포기를 요구하던 최대한의 압박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볼턴 보좌관은 트위터를 통해 반박했다.

그는 “나는 호기심을 가지고 뉴욕타임스 기사를 읽었다”면서 "나는 물론이고 국가안보보좌팀 내부에서도 북한과 핵 동결로 타협하길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을 꼼짝 못하게 하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미국 국무부도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목표라는 입장을 확인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우리는 현재 어떠한 새로운 제안도 준비하고 있지 않다"며 "우리의 목표는 여전히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미국이 북한의 FFVD라는 최종목표를 포기하지는 않겠지만 완전한 비핵화라는 종착점으로 가는 로드맵에서 핵 동결을 초기 입구로 상정하고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 이후 북한에 대해 유화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서다.

워싱턴 외교가의 한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는 현실 인식에 따라 재선을 노리는 내년 대선까지는 일단 핵동결로 만족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