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19.07.09 12:29

사용자단체 "산정기준 시간 수, 외국인근로자 대한 합리적 적용 등 해결방안 필요"

한국경영자총협회 건물. (사진제공=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 건물. (사진제공=경총)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사용자단체는 9일 2020년 적용 최저임금 결정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사용자단체는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최저임금위원회 위원장은 제도개선전문위원회를 통해 다음 3가지 사안에 대한 의견과 제도개선 방안을 정부와 국민에게 제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로 업종별, 기업규모별, 지역별 최저임금 구분적용 방안을 제안했다.

사용자단체는 "최저임금 수준이 낮았을 때는 모든 업종, 규모, 지역에 동일한 금액으로 적용해도 큰 문제가 없으나, 현재와 같이 우리 최저임금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는 업종별, 규모별, 지역별로 시장 경쟁여건, 자본과 노동집약도, 영업이익과 부가가치 수준, 생활비 수준 등의 차이가 유의미한 수준"이라며 "이에 따른 구분적용 문제가 중대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 최저임금 산정기준 시간 수에 대한 고용노동부와 대법원 판결의 상이한 이중적 기준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기했다.

사용자단체는 "지난 2007년 이후 일관되게 이어진 대법원 판결과 달리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는 '법정유급주휴시간'을 최저임금 산정시간에 포함하는 내용으로 최저임금법 시행령을 개정했다"며 "고용노동부 잣대는 실제 근로 자체가 없는 가공의 시간을 소정근로시간에 행정적으로 합산하여 최저임금 시급을 산정하고 있으나 대법원 판결 잣대는 이러한 가공의 시간을 제외, 기업이 지급하는 시간당 임금 가치를 높게 인정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당연히 시행령에 의한 행정기준보다는 대법원 판결 잣대가 보다 상위적이고 합당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중적으로 혼재된 양 기준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해결방안이 도출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합리적인 최저임금 적용 방안을 제의했다.

사용자단체는 "외국인근로자는 언어소통 애로 등으로 노동생산성이 내국인근로자에 비해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므로 외국인근로자 최저임금 문제는 '차별'이 아니라 '차이'의 관점에서 검토돼야 한다"며 "즉 구인난 등으로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할 수밖에 없는 중소·영세기업의 부담을 고려해 합리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