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7.17 08: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범부처 혁신도전 프로젝트’ 연구주제 발굴에 착수한다.

연구주제 발굴을 위하여 '프로젝트 테마 발굴협의회'를 구성하고, 17일 강남구 테헤란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

연구현장에서는 급격한 기술발전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글로벌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과감하고 도전적인 연구개발(R&D)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문이 지속되어 왔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기존의 추격형 방식에서 벗어나,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성과 창출을 목표로 고위험・혁신형 R&D 강화를 위한 ‘범부처 혁신도전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범부처 혁신도전 프로젝트’는 전담 PM을 중심으로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여, 실패 가능성이 있지만 성공 땐 사회・경제적 파급력이 큰 혁신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범부처 국가 R&D 사업으로, 미세먼지와 같은 공공・사회문제 해결 수요 및 주력산업 분야 기업의 시장 수요를 각각 반영하여 기존 과제와는 차원이 다른 도전적 목표를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민간전문가인 전담PM에게 기획・과제선정・평가 등 전권을 부여하여 하향식으로 임무지향적 목표관리를 수행할 계획이다.

발굴협의회는 ‘범부처 혁신도전 프로젝트’의 자문기구로서, SF작가 및 미디어 아티스트 등의 기발한 상상력, 학계・연구계의 과학기술 전문성, 일반국민・산업계의 수요 및 집단지성을 종합하여 도전적 연구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발굴협의회는 SF작가, 미디어 아티스트, 벤처캐피탈 대표, 철학자 등을 포함하여 파격적으로 구성하고, 대국민과 관계부처 의견 수렴, 해외 도전적 R&D 사례 조사 등을 병행하여 11월까지 도전적 연구주제를 발굴하여 정부에 제시하고, 전문관리자(PM) 선발 기준과 후보군 제시 및 추진체계 등 제반사항에 대한 자문 역할도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범부처 혁신도전 프로젝트는 매우 높은 전략성과 독창성을 가진 기획・평가・관리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국가 R&D의 도전성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선도 프로젝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미래핵심원천기술을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공공・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테마 발굴협의회’에서 매우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주제를 발굴하여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