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7.18 18:26
10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책과 관련해 연구개발(R&D) 분야의 주 52시간 근로제 특례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산업 경쟁력을 키우는 게 중요한데 R&D만이라도 주 52시간제 예외업종으로 허용해달라”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검토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R&D 관련은 (검토하고 있다)”이라고 말했다.

근로시간 단축의 연착륙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을 내보인 정부가 구체적인 분야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기업들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계 주요 인사 간담회에서 R&D 등 특정 영역에 대한 주52시간 근무제 적용 예외 확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제품 R&D를 진행하다 보면 한 프로젝트에 반 년 가량을 매달려야 한다”는 업계 분위기를 전하며 주52시간제 등 노동정책 유연화를 요청했다.

홍 부총리는 전날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4회 대한항공회의소 제주포럼에서도 주52시간 근무제에 대해 “업종별 특성이 있어 유연성을 보완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지만 구체적인 분야를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기재부는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 확대에 따른 시장의 어려움을 보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홍 부총리가 밝힌 반도체 R&D 주 52시간 근로 특례 확대 외에 300인 이상 특례제외 업종의 주 52시간 적용에 계도기간 부여, 재량근로제 대상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 주 52시간제가 50∼299인 기업으로 확대 적용되는 데 대비해 실태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기업의 준비상황 등에 대한 면밀한 점검을 토대로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