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9.07.24 10:36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웨스트포인트 동기…내달초 한국과 일본 방문 예정

마크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 (사진출처=미 국방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마크 에스퍼 미국 신임 국방장관이 23일(현지시간) 상원의 인준을 거쳐 공식임명됐다. 이에따라 반년 만에 국방부 장관 공백 상태가 해소됐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에스퍼의 인준안은 이날 상원 표결에서 90대 8의 압도적 찬성 다수로 통과됐다. 반대표를 던진 8명 중에는 엘리자베스 워런, 카멀라 해리스, 코리 부커 상원의원 등 민주당 대선주자 5명이 포함됐다.

에스퍼 신임 장관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선서식을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방부를 이끌기에 마크 에스퍼보다 더 자격을 갖춘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그가 뛰어난 국방장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치켜세웠다.

에스퍼 임명으로 전임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의 사퇴 이후 반년 넘게 이어져 온 미 국방부의 수장 공백 상태가 해소됐다.

에스퍼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미국의 육군사관학교인 웨스트포인트 동기로 가까운 사이다.

마크 에스퍼 신임 미 국방장관. (사진출처=미 국방부 홈페이지)

25년간 육군과 버지니아 주방위군에서 복무했으며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국방부 부차관보를 지냈고 방산업체 레이시온에서 대관업무를 담당하기도 했다. 에스퍼는 트럼프 행정부가 ‘전략적 경쟁자’로 지목한 중국과 러시아에 대항하기 위한 미 국방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내걸고 있다.

특히 그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공동의 안보에 동맹의 더 공평한 기여를 강조, 올 하반기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한국 압박을 예고했다. 그는 내달초 한국과 일본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