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7.31 15: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31일 창원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에서 개최된 경남 강소특구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강소특구로 신규 지정된 경남 창원, 진주, 김해의 특구별 특화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 

강소특구는 기존 연구개발특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대학, 연구소, 공기업 등 지역에 위치한 기술핵심기관 중심의 소규모·고밀도의 새로운 연구개발(R&D) 특구로, 올해 6월에 총 6곳이 신규 지정됐다. 

경남 강소특구 비전선포식은 ‘최초의 강소특구 비전선포식’으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각 지역구 국회의원과 창원시장, 진주시장, 김해부시장, 경남도의회부의장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유영민 장관은 “강소특구 지정에 있어 지역의 강소특구 육성 의지가 큰 영향을 미친 만큼, 향후 강소특구 운영에 있어서도 ‘지역주도성’이라는 기본 원칙을 고수하여 강소특구가 지역의 자생적인 혁신 생태계 구축에 기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유 장관은 “강소특구가 지역 혁신의 ‘점’으로써 작동될 수 있도록 기술사업화라는 큰 틀을 가지고 다방면의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라며 “각 지역에서도 지역의 특성과 강점에 맞게 개별 강소특구마다 특화된 기술사업화 모델을 마련하고, 이러한 모델이 강소특구 현장에 스며들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