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08.09 12:18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내정자 (사진제공=서울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청와대가 혁신성장을 책임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 최기영 서울대 교수를 내정했다. 

최 교수는 서울대 전자공학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전자공학 석사, 미국 스탠퍼드대 전기공학 박사를 취득한 전기공학 분야 전문가이다. 

1978년부터 1983년까지는 LG전자 전신인 금성사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다. 1989년부터 1991년까지는 미국 전자설계자동화 기업인 카덴체 디자인 시스템즈에서 근무했다. 

이후 1991년부터 서울대로 돌아와 전기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 교수의 주요 관심사는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설계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계로 기재돼 있다. 

이번 과기정통부 장관 인선은 유영민 장관 유임 가능성이 거론될 정도로 막판까지 고심했다. 

그러다 결국 반도체 전문가로 통하는 최기영 교수를 낙점했다. 

반도체 전문가인 최 교수 발탁은 예측하기 힘든 일본과의 경제전쟁에 대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소재부품 등 첨단산업에 대한 연구개발, 산업 진흥에 대한 요구가 커진 만큼, 해당 분야 전문가인 최 교수가 사령탑을 맡아 문제해결에 나서달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최 교수는 반도체 분야 세계적 석학으로 우리나라의 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 달성에 크게 기여했다"라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국가 연구개발 혁신을 주도하고 소프트웨어 산업을 육성하는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과 ICT 분야 경쟁력 높여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발탁 배경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