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19.09.04 18:57

복지부,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 가동… 2019년까지 100만명 데이터 구축

(이미지: Pixabay)
(이미지: Pixabay)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정부가 100만 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4일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바이오헬스산업의 혁신 전략은 민관합동으로 추진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추진위원회는 연세대의대 송시영 교수와 보건복지부 김강립 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 관련 업계와 협회, 학계 전문가 등 민간위원과 관계부처 1급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선 국가바이오빅데이터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제시됐다. 2029년까지 계속되는 이 사업은 1단계로 내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2만명 규모의 데이터를 구축키로 했다. 150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으로 4대 공공기관(건강보험공단, 심사평가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암센터)의 빅데이터가 연계되며, 이 ‘공공 빅데이터 플랫폼’은 9월 중 개통돼 공익적 연구에 활용된다. 2022년 이후 사업계획에 대해선 예비타당성조사를 내년 중에 신청할 계획이다.

또 임상 빅데이터를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중심병원’ 사업도 벌인다. 여기에는 5개 병원이 지정‧운영된다.

이날 추진위에서는 혁신적 신약‧의료기기 개발 등을 위한 정부 R&D 계획도 논의됐다. 현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바이오‧제약 원부자재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내용도 담았다. 바이오산업 생산고도화 및 원료국산화 R&D 사업에 예산 128억 원을 신규로 투입해 추진한다. 또 세포배양용 배지 등 기반기술개발 연구에도 5개 과제에 11억원이 배정됐다.

바이오베터(바이오 개량신약)에 대한 세액공제 적용 등 바이오헬스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도 강화된다. 올해 2019년 세법 개정안을 마련해 이달안에 정기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규제개선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규제개선 로드맵을 만들어 국제적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것이 목표다. 복지부는 로드맵에 유전자검사서비스(DTC), 신의료기술평가, 식약처 인허가 신속처리, 재생의료 활성화 등 혁신전략에 포함된 과제의 세부 추진방안과 단계별 추진일정이 제시된다고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민관합동으로 추진하는 위원회가 바이오헬스를 우리나라의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