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09.30 14:46

나경원 "특별감찰관 3년 공석으로 놔둬서 조국 비리 뒤늦게 나와"

국회의장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국회의장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의원 자녀 입시 특혜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조사 시기에 이견을 보여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더불어 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정례회동을 하고 전수조사에 대한 세부 사안 등을 논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가 중간에 다 완료가 안 됐다"고 전했다.

뒤이어 나온 오신환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자녀 입시 관련 전수조사에 대해 "필요하다면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자녀들에 대한 문제 논의는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전수조사는 저희도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다만 시기적으로 조국 사태에 대한 것이 정리된 이후에 하는 게 맞다는 게 저희의 입장"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조국 사태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검찰의 수사를 기다리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국조를 빨리 진행한 후 전수조사에 대해 적극 논의하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야당 원내대표들은 민주당에 조속한 특별감찰관 후보 추천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별감찰관 제도란 대통령 배우자와 4촌 이내 친인척, 실장·수석급인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의 공무원 등에 대한 권력형 비리 차단을 목적으로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에 도입됐다. 현재 특별감찰관제도는 2016년 9월 이석수 초대 특별감찰관을 박 전 대통령이 해임한 이후 가동을 멈춘 상태다.

오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3년째 공석인 특별감찰관을 끊임없이 임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정부가 의지가 있다면 조속히 특별감찰관 제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특별감찰관을 3년간 공석으로 놔둬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과 관련한 여러 비위와 범법 사실이 뒤늦게 나왔다"며 "이런 것을 막기 위해서 하루빨리 특별감찰관을 임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법에 따르면 국회에서 특별감찰관 3인을 추천하게 돼 있지만 민주당이 추천을 안한다"며 "조속히 여야 3당 합의로 국회가 추천해 청와대가 임명하도록 제안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의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우리 당이나 청와대가 의도적으로 특별감찰관 임명을 미루는 것이 아니다"며 "추천 방식 변경이 합의가 안 돼 이뤄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앞서 문 의장은 회동 모두발언에서 "지금 세계를 보고 전진하는 시기에 우리 정치가 우물 안 개구리가 돼 정파적 싸움에 여념이 없어서는 안 된다"며 "지금처럼 놓아두면 정치권은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은 모든 정당이 약속한 사안"이라며 "국회가 여야 협치를 통해 검찰개혁의 법률 제정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