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19.10.04 17:11

이학영 "소비자 보호하는 직원에 감점하는 은행 평가 문제 있어"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판매하면서 소비자보호에 감점을 배점한 은행권 핵심성과지표(KPI)와 관련, "권유 및 지도 등의 방법으로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은성수 위원장은 4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DLF를 많이 판매한 순으로 직원 등수를 매기고 수수료 높은 상품을 많이 팔아야 평가가 높아지는 은행직원 평가구조에 문제가 많다"는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의 지적에 이 같은 취지로 말했다.

은 위원장은 "그동안 민간은행의 KPI에 대해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는 것은 조심해왔다"면서 "은행들이 이번(DLF 원금 손실 사태)을 계기로 개선하겠지만 금융위도 권유·지도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일 금감원 DLF 사태 검사 중간 발표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비이자수익에 대한 배점을 일반 영업점에서 10%, PB센터에서 20%로 줬다. 특히 펀드 판매에 대해서도 별도 배점을 각각 3.5%, 9%씩 부여했다. 반면 소비자보호는 오히려 감점(-2%) 항목으로 운영한 점이 드러났다.

하나은행 역시 비이자수익에 대한 배점을 일반 영업점에 11.8%, PB센터에 20.8%로 부여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보호는 감점항목(-4%)로 운영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금융당국의 감시 강화와 대책 마련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은행이 고위험 상품을 출시하려면 내부 상품선정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하지만 이를 거친 건은 1%도 되지 않았다"며 "금융당국이 금융정책의 책임자로서 감시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쓴소리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현재 은행권의 DLF 설계·판매·내부통제 등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를 하고 있고 지난 1일 중간결과를 발표했다"며 "좀 더 신중하게 사안을 파악해 이달 말이나 내달 초에 종합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