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07 16:32

문 대통령 "공수처법·수사권 조정 조속처리 당부"
한국당 "대통령이 대의정치 우습게 보니 국민이 거리로 나온 것"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문재인 대통령(왼쪽 네 번째)은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를 주재하면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최근 표출된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면서도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의 의견이 나뉘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며 이를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법무부와 검찰에 대해서는 "검찰 개혁에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특히 대의정치가 충분히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국민들이 직접 정치적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직접 민주주의 행위로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본다"며 "그런 측면에서 자신의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직접 목소리를 내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린다"고 언급했다.  
  
계속해서 문 대통령은 "다만 정치적 의견의 차이가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서서 깊은 대립의 골을 빠져들거나 모든 정치가 그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많은 국민들께서 의견을 표현하셨고 온 사회가 경청하는 시간도 가진 만큼 이제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하나로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 보장 못지않게 검찰 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 모두 이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회는 공수처법과 수사권조정 법안 등 검찰 개혁과 관련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이 나오자 자유한국당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말로는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었다지만, 광화문 앞길을 가득 메운 국민의 행동을, '조국 파면'이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보고 듣기는 한 것인가 의문"이라고 쏘아 붙였다.

이어 "국민들은 수많은 범죄에 연관되어 있음에도 법무부장관이라는 직책과 검찰 개혁이라는 수단으로 가족을 비호하고 있는 조국은 '검찰개혁'을 할 자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하나로 모아지고 있는 국민의 뜻은 '검찰개혁'이 아니라 조국 파면"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한 "국민들이 직접 의사표현을 하게 만든 것은 바로 민의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는 대의정치의  최정점에 있는 문재인 대통령 본인 때문"이라며 "대의 정치의 상징인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는 무시하고, 법 개정 없는 '검찰 개혁'을 요구하며 대의정치를 우습게 보고 있으니 국민들이 직접 거리로 나왔을거라는 책임감은 들지 않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말로만 '정의와 공정', '촛불'을 운운하며, 국회 탓으로 모든 책임을 돌릴 것이 아니라, 대통령부터 본인이 해야 할 일을 하시기 바란다"면서 "지금 조국을 파면하고 대한민국을 정상화 시킬 책임이 있는 사람은 바로 문재인 대통령 본인이라는 점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