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19.10.28 00:01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SNS)
방탄소년단(BTS)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9월 24일부터 2019년 10월 25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37,483,54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와 비교하면 3.66% 줄어들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640 미디어지수 1,814,401 소통지수 4,129,489 커뮤니티지수 5,278,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3,93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2,265와 비교하면 17.32%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 ( 소연, 미연, 민니, 수진,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752 미디어지수 617,125 소통지수 3,915,870 커뮤니티지수 3,954,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8,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68,632와 비교하면 132.93%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000 미디어지수 1,469,891 소통지수 1,805,293 커뮤니티지수 1,269,1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5,31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51,165와 비교하면 12.33% 상승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464 미디어지수 725,635 소통지수 1,582,517 커뮤니티지수 1,776,6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4,2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85,411와 비교하면 17.05%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640 미디어지수 704,573 소통지수 1,633,760 커뮤니티지수 1,607,5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2,4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883,604와 비교하면 11.4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와 비교하면 3.6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3% 상승, 브랜드 이슈 22.16% 하락, 브랜드소통 0.29% 상승, 브랜드확산 7.8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99%로 지난 9월 긍정비율 48.20% 보다 8.7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사랑하다, 아름답다, 감동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제이홉, 생일'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55%를 기록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