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0.29 13:32

최경환 "지지기반 높은 지역 예산 지키려 '타 지역 배제 발상' 접어야"

(가칭) 대안신당의 최경환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안신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최경환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가칭) 대안신당의 최경환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안신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최경환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가칭) 대안신당이 '자유한국당의 호남예산 삭감방침'에 대해 성토하고 나섰다.

대안신당의 최경환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안신당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한국당이 2020년도 예산안 100대 문제 사업을 지적하면서 광주‧전남의 핵심 사업인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과 5.18진상규명 관련 사업, 목포에 신설될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신설사업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며 "매우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일갈했다.

최 의원은 우선적으로 '5.18 진상규명 관련 사업'을 거론했다. 그는 "내일 모레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한국당이 조사위원을 추천하면 위원회는 연내 출범할 수 있다"며 "이런 상황임에도 예산을 삭감하겠다고 하는 것은 5.18 진상규명의 의지가 없다는 반영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왜 이렇게 진상규명 위원회가 출범이 늦어졌는가"라며 "저번에 부적절한 인사를 추천해서 결국 그런 꼴이 되지 않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안까지 문제까지 건드리는 것은 정말 터무니없는 짓"이라고 힐난했다.

최 의원은 '광주의 AI 인공지능 사업'에 대해선 "이것은 올 초에 전국 10개 시·도에 예타면제 사업으로 일괄적으로 진행된 사업"이라며 "왜 광주의 AI단지 사업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자동차, 헬스케어, 에너지 분야의 인공지능 연구를 위해서 다른 지역은 전부 다 SOC분야로 했지만 광주만 유일하게 R&D분야로 해서 예타면제 사업으로 4,000여억 원을 5년간 투자하는 것으로 결정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최 의원은 한국당의 '사업 중복성' 주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한국당은 충북이나 대구나 강원의 전략사업과 중복된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데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자기를 지지해주는 지역, 지지기반이 높은 지역의 예산을 지키기 위해서 '타 지역은 안 된다' 이런 못된 발상은 접어야한다"며 "지역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형태이고, 특히 광주·전남을 볼모로 해서 자기 지지 세력을 규합하는 행태에 대해서 강력히 규탄하고 우리 대안신당에서는 이번 예산심의에서 이런 태도를 좌절시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광주·전남의 예산을 끝까지 지켜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대안신당의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최 의원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김 대변인은 "5.18 진상규명위 예산 삭감은 물론 목포 해양경찰 서부정비창 신설사업, 광주 인공지능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 등 호남의 미래먹거리를 빼돌려 특정지역들로 몰아주겠다는 발상은 과거 박정희 유신, 전두환 5공 정권에서도 없었던 비열한 획책"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목포 해경 서부정비창사업은 한때 우리나라 해운항만정책의 근간이었던 양항정책(Two Port System)이 해운마피아들의 입김으로 유야무야된 사태 이후 최악의 사례며, 광주 AI산업의 경우 문재인정부가 집권 후 방치하다시피 한 AI산업을 지역정치권이 앞장서 활로를 찾아보겠다고 나선 것을 정면으로 가로 챈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더불어, "후안무치하고 한입으로 두 말하는 이런 정당이 대한민국의 제1야당이랍시고 주말마다 광화문에 나가서 애국 운운하니 광화문에 지나가던 소도 웃을 지경"이라고 비꼬았다.
  
마지막으로 그는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이런 식의 지역분열 기도에 대해 책임지고 즉각 동반 사퇴해야하고 이를 앞장서 만든 정책위 라인은 내년 총선에서 공천 배제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