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11.03 14:46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이번 주내 소환돌 것으로 관측된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사모펀드, 입시비리, 웅동학원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번 주에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조 전 장관의 소환 시기와 방식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11일이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구속기간 만료일인 만큼 그 전에 조 전 장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한 보강수사를 이번 주내로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번 주말 정 교수를 자본시장법 위반과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추가 기소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정 교수의 혐의와 일정부분 연동돼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조 전 장관을 이번 주내로 소환해 조사하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조 전 장관은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 더블유에프엠(WFM) 주식 차명투자, 사모펀드 투자운용보고서 허위 작성, 서울 방배동 자택 PC 하드디스크 교체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특히 지난해 1월 조 전 장관의 계좌에서 5000만원이 정 교수에게 이체된 정황상 이 돈이 WFM 주식 매입에 사용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더군다나 정 교수의 주식 차명거래 상당 부분이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했을 당시에 이뤄졌다는 점에 주목하고,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이  이번 주내로 소환된다면 이 부분에 수사의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와 함께 뇌물죄 적용 가능성까지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뇌물죄의 핵심이 업무 연관성인 만큼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당시 민정수석으로서 금융감독원까지 관할했던 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웅동중학교 교사 채용 필기시험 문제지 유출 혐의와 관련해 조 전 장관은 한 언론과 주고받은 메시지에서 "웅동학원 측에서 출제 의뢰가 들어오면 관련 전공 교수에게 의뢰해 시험 문제를 보내줬다"면서도 "교사 채용 비리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고, 당연히 관여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조 전 장관을 이번 주내로 소환할 경우 검찰은 이 부분에 대한 조사도 면밀하게 체크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서울대 법대 교수이자 공익인권법센터 일에 관여해왔다는 점에서 두 자녀의 인턴증명서 발급 관련 의혹과 관련해 과연 누가 허위 인턴증명서를 발급해 입시서류로 제출했는지(허위작성공문서행사)도 캐낼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검찰은 조 전 장관 PC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웅동학원 가압류에 대한 법률검토 문건을 확보해 이 부분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