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19.12.05 14:00

정부,  ‘5G+ 전략위원회’ 개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내년에는 5G 관련 정부예산 약 87% 증액하고 테스트베드 2.4배 확충 등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5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제2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개최했다. 전략위원회에서는 ‘세계 일등 5G 코리아’를 위해 5G+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분야별로 11개의 후속정책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여 5G+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전략위원회를 통해 5G+ 스펙트럼 플랜이 발표됐다. 내년 상반기까지 디바이스, 엣지컴퓨팅 등 분야에서 후속 정책을 수립하여 완료할 계획이다.

범정부적으로 주요 40여개 과제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시험·실증 지원, 선도기술 확보, 해외진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 분야에서 5G를 선도적으로 활용하여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기업들의 초기 시장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통신사들의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위한 세제 지원과 함께 5G 단말·서비스 조기 출시를 위한 테스트베드 확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5G 융합서비스 발굴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개선·법령정비, 전파자원 확충을 추진할 계획이다.

5G 단말,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개발 및 산업분야별 인력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5G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맞춤형 패키지 지원, ITU 5G 국제 표준 채택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5G 정부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87% 확대하고, 테스트베드를 2.4배 확충하여 민간의 5G 기반 신산업 발굴과 확산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