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광종기자
  • 입력 2016.03.11 17:52
청(淸)나라 때 그림이다. 호젓한 산림 속에 사는 친구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그림이다. 동양에서 '친구'를 표현하는 낱말은 아주 풍부하다.

친구는 한자로 親舊다. 원래는 혈연을 지닌 친척(親戚), 그리고 오랜 사귐을 한 구교(舊交)의 ‘벗’을 합성한 단어라고 한다. 전원(田園)을 노래한 시인 도연명(陶淵明)의 작품에 처음 등장한 단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親舊는 그러나 이제 우리말에서 그저 벗으로만 쓰인다.

같은 뜻으로 많이 쓰이는 단어가 붕우(朋友)다. 요즘의 쓰임새로 볼 때 두 글자는 차이가 없지만, 원래는 조금 다르다. 붕(朋)은 동문(同門)에서 공부를 함께 한 벗을 말했다. 우(友)는 뜻을 함께 하는 사람, 즉 동지(同志)였다.

친구를 뜻하는 비슷한 글자로는 교(交)도 있다. 고교(故交), 구교(舊交) 등으로 친구를 표시한다. 새로 사귄 친구는 신교(新交)다. 고구(故舊), 고우(故友)도 벗이라는 뜻이다. 사이가 아주 가까운 벗은 지우(至友), 지교(至交)라고 부른다. 경지 등이 아주 높은 차원(至)에 있는 친구다. 뜻과 기질 등이 서로 통해 막역한 사이로 발전하면 집우(執友)가 된다. 원래는 진지(眞摯)하다의 지(摯)라는 글자를 썼다가 간소화한 모양이다. 그래 아버지의 친구는 부집(父執)으로 불렀다.

어렸을 적 친구가 오래 간다고 했다. 그 친구는 총각교(總角交)다. 총각 시절에 맺은 친구다. 죽마고우(竹馬故友)도 잘 알려진 말이다. 대나무 말, 竹馬 자체가 어렸을 적 친구를 뜻하기도 한다. 나이가 크게 차이가 나면서도 친구로 맺어지면 망년교(忘年交)다. 나이(年)를 잊는다(忘)의 엮음이다. 금석교(金石交)는 쇠와 돌처럼 변하지 않는 우정을 지칭한다. 그런 친구는 석우(石友), 석교(石交)라고 불렀다.

아주 가까워진 사이의 친구는 막역교(莫逆交)다. 같이 오랜 세월을 지내도 ‘거스를 게 없다’는 뜻의 莫逆이라는 단어를 썼다. 목을 내놓고서도 상대를 지켜주는 우정은 문경교(刎頸交)다. 아주 험난한 경우에 빠진 친구를 목숨 내놓고 구하는 우정이다.

‘두 사람이 함께 길을 가면 그 날카로움은 쇠를 끊고, 마음이 한 데 어울려 내놓는 말은 그 향기가 난초와 같다’는 말은 유명하다. 그래서 나온 말이 금란지교(金蘭之交)다. 난교(蘭交)라고도 한다. 도움을 주는 친구와 손해를 끼치는 벗이 있다. 앞의 친구는 익우(益友), 뒤는 손우(損友)다. 겉으로는 함께 어울리고 있지만 마음은 서로 다른 곳을 향하고 있는 친구 사이는 면우(面友), 면붕(面朋)이다.

여기까지는 좋다. 그러나 친구가 원수로 변하는 경우도 많다. 이해에 따라 맺는 친구 사이가 그렇다. 요즘 이리저리 싸우고 흩어졌다 또 어디론가 향하는 우리 정치인들이 꼭 그런 경우다. 그러고는 이해가 맞는 사람 찾아내 "친구야~"라며 또 어울린다. 제 이익만을 좇아 이렇듯 무리끼리 또 몰리는 요즘 우리 정치인들의 '우정(友情)'이란 무엇일까.  

그 또한 단단하고 굳기가 쇠와 돌 같아서 金石交(금석교)일 테고, 나름 경지가 높아 至交(지교), 서로 거스를 게 없으니 莫逆(막역)이며, 때론 나이도 잊으며 어울리니 忘年交(망년교)일 게다. 그러나 그런 고상함에 견주기가 아무래도 찜찜하다. 그래서 떠올리는 시조가 있다.

조선 태종 이방원이 왕위에 오르기 전 절개의 상징인 정몽주에게 건넸다는 시조 ‘하여가(何如歌)’다. “이런들 엇더며 져런들 엇더료, 만수산(萬壽山) 드렁칡이 얼거진들 엇더리…”하는 내용 말이다. ‘드렁칡’은 언덕 진 곳에 뻗는 칡이라는 설명이다. 그런 칡처럼 이렇게 저렇게 얽힌 이해에 따라 정치인들은 모였다 흩어지기를 반복하는 모양이다.

칡은 한자로 葛(갈)이다. 그런 칡처럼 뒤엉켜 서로 사이좋게 나눠먹고, 즐기는 사이면 한자로 갈교(葛交), 갈우(葛友)라고 해야 할까 어쩔까. 이방원의 시조 마지막이 가관이다. “우리도 같이 얼거져 백년(百年)까지 누리리라.” 숨이 막힐 일이다. 진짜 그런다면. 에이~, 이 봄에 칡뿌리나 캐야겠다.

 

<한자 풀이>

親(친할 친): 친하다. 사랑하다. 가까이하다. 손에 익다. 어버이. 육친.

舊(예, 옛 구): 예, 옛. 오래. 늙은이. 친구. 묵은 것. 평소.

摯(잡을 지): 나는 모양. 손으로 잡다. 이르다. 올리다. 권하다, 진언하다. 지극하다, 도탑다. 거칠다, 사납다.

葛(칡 갈): 칡. 갈포(칡 섬유로 짠 베). 나라 이름. 성(姓)의 하나. 덮다.

 

<중국어&성어>

朋友 péng yǒu: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부르는 ‘친구’. 親舊라는 단어는 현대 중국어에서는 쓰지 않는다.

友谊(誼) yǒu yì: 우정, 우의.

酒肉朋友 jiǔ ròu péng yǒu: 같이 먹고 놀며 마시는 친구. 좋지 않은 뜻의 성어다.

狐朋狗友 hú péng gǒu yǒu: 여우와 개처럼 어울려 다니는 친구. 위의 酒肉朋友와 의미가 거의 비슷하다.

良师(師)益友liáng shī yì yǒu: 훌륭한 스승과 좋은 친구. 이런 인연이 있어야 좋은 사람으로 크는 법이다! 자주 쓰는 성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