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1.06 11:13
(사진=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사진=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현대인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을 중시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업무 공간에 테라스, 루프탑, 다락방 등 다양한 개인공간이나 휴식공간을 설계하고 있으며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단지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가능하게 해 높은 업무 효율성을 보이기도 한다.

상기 변화가 가장 크게 일어나는 상품이 최근 기업 신규 오피스로 각광을 받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다.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렸던 삭막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련된 외관은 물론 특화 설계를 통해 쾌적한 업무 공간과 휴게 시설을 조성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분양의 성패가 ‘지원 시설’에 달려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근무 여건에 대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실제 지난해 분양 시장에 선보인 다수의 지식산업센터들은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시설 내에 배치하며 등 쾌적한 업무환경 구축에 공을 들이는 추세를 보였다.

지식산업센터들의 이러한 특화 설계 전략은 공급량 증가에 따른 영향과 더불어 최근 기업 문화가 개개인의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점점 중요시하는 트렌드로 변화됨에 따라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춘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경기도 동탄테크노밸리에 조성되는 초대형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도 이러한 워라밸 트렌드를 지원하는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에 연면적 23만 8,615㎡,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들어선다.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가 함께 조성될 예정으로, 실속 있는 섹션 오피스 구성에 공유오피스 개념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등 지원 시설을 조성하고, 뉴욕 센트럴파크를 연상시키는 풍부한 녹지공간을 마련하는 등 대규모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통합 로비와 라이브러리, 옥상정원과 연계된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마련해 입주기업이 기업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원스톱 업무 환경도 제공한다.

오피스의 경우 제조형과 업무형으로 나누어지며, 제조형 오피스의 경우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로 통풍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아울러 업무형 오피스는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실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해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조성하며, 공기 청정기능이 강화된 삼성전자 시스템 에어컨을 도입해 공기질 센서를 통해 호실 내 대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워라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출퇴근 시간, 교통 여건도 지식산업센터의 중요한 입지 조건인데, 이를 위해 기숙사를 조성하는 한 편 경부고속도로 바로 옆이라는 입지를 살렸다.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해 바로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이런 교통 입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부지 내 3개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했고, 일부 호실에는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적용했다.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12개 정식규격 레인을 갖춘 대형볼링장이 입점을 확정했다. 이와 함께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을 배치한 뉴욕 거리 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해, 자유로운 뉴욕의 분위기를 동탄에서 만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