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1.09 11:39
모리 마사코 일본 법무상이 기자회견을 열고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의 불법 출국을 비난하고 있다. (사진=ANNnews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기자회견을 강하게 비판했다. 신속하게 반박 기자회견을 여는 등 국제 여론전에 나선 모습이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모리 마사코(森雅子) 법무상은 이례적으로 9일 새벽 0시40분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곤 전 회장의 불법 출국은 어느 나라의 제도에서도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며 “도망을 정당화하기 위해 국내외를 향해 우리나라(일본)의 법 제도와 운용에 대해 잘못된 사실을 고의로 퍼뜨리는 것은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일본의 사법제도에는 신병 구속에 관한 불복신청 제도가 있고, 증거 인멸 우려가 없으면 아내와의 면회 등도 허용된다"면서 "모든 형사 사건에서 피고인에게 공평한 법원에서 공개로 재판을 받을 권리가 보장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곤 피고는 주장할 것이 있으면 우리나라의 공정한 형사사법 제도 아래 정정당당하게 법원의 판단을 기다릴 것을 강하게 바란다”고 말했다.

모리 법무상의 기자 회견은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이뤄진 곤 전 회장의 기자회견 직후 이뤄졌다. 이례적인 새벽에 반박 기자회견을 연 것은 일본의 주장을 신속하게 세계에 알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사이토 다카히로(齋藤隆博) 도쿄지검 차석검사도 이날 새벽 일본어와 영어로 성명을 내고 “곤 전 회장의 회견 내용은 자신의 행위를 부당하게 정당화하는 것에 불과하다”며 “닛산과 검찰에 의해 조작된 소추라는 주장은 불합리하고 완전히 사실에 반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곤 전 회장의 주장은 우리나라의 형사 사법제도를 부당하게 깎아내리는 것으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일본에서 재판을 받게 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제휴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도쿄지검이 곤 전 회장의 도주와 관련해 성명을 발표한 것은 지난 5일에 이어 두번째다.

일본 정부는 곤 전 회장의 기자회견 발언 내용을 검토한 뒤 구체적인 대응 방향을 검토할 예정이다. 곤 전 회장의 도망 경위를 계속 조사하고 신병 인도를 위해 레바논 정부를 비롯한 관계국과 관계기관에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하지만 성과를 끌어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앞서 곤 전 회장은 8일 오후 10시(일본 시간)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검찰의 기소는 정치적이었다고 주장했다. 곤 전 회장은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할 이 날만을 기다려왔다"면서 자신에 대한 기소는 일본 정부와 닛산이 꾸민 음모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