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2.02 08:00

주요 부위는 아직도 대부분 불허…허용된다해도 신청·허가 과정 복잡
규제개혁 가속화되고 양성기관·교육프로그램 신설되면 '미래산업' 등극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에 대한 미래 사업 기대감이 ‘쑥쑥' 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튜닝에 대한 제도 및 인식 개선 등 갈길이 멀다 (사진=손진석 기자)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에 대한 미래 사업 기대감이 ‘쑥쑥' 크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튜닝에 대한 제도 및 인식 개선 등 갈 길이 멀다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장대청 기자] 요즘 출시되는 신차에는 안전운전을 위해 사각을 감지하고, 자율주행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기본 혹은 옵션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오래된 자동차 소유자들은 안전운전을 위해 ADAS를 설치하고 싶어도 발만 동동 굴러야했다.   

최근 튜닝시장이 확대되면서도 튜닝업체에서도 ADAS 설치가 가능해졌다. 이스라엘의 유명 ADAS 개발회사 제품인 모빌아이 및 국내 기업인 모본의 MDAS-9 등의 제품이 40만원~200만원 사이에 설치할 수 있다. 그 외에 신차를 구입하기보다 기존에 타던 차량의 성능 개선 튜닝을 통해 개성에 맞게 자동차 생활을 즐기는 등 튜닝 문화가 확대되기 시작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탑승과 하차 편의를 증가시켜주는 개조, 노후 차를 안전하게 지원하는 튜닝, 캠핑카로의 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2019년 11월 29일 튜닝협회, 튜너협회,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튜닝 교육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을 위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튜닝협회)
2019년 11월 29일 튜닝협회, 튜너협회,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튜닝 교육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을 위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튜닝협회)

◆미래 일자리 2만개 조성

시장 변화에 따른 규제 완화 목소리가 커지자 정부는 지난해 새로운 개선 방안을 내놓는 등 튜닝 시장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 일자리 2만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8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튜닝규제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지원을 약속했다. 튜닝 금지사항 허용과 사전 승인대상 축소로 규제 혁신을 통해 시장 운용 폭을 넓히겠다는 의도다.

특히 승용·화물·특수차의 캠핑카 튜닝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로 인해 연간 6000여대, 약 1300억 규모의 신규 튜닝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화물차 및 특수차의 차종 변경 튜닝도 허용했다. 또 등화·제동 등 8개 장치의 튜닝승인을 면제하고 튜닝 검사만 실시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이러한 내용으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단계별로 시행해 연간 총 튜닝건수 약 16만여 건 중 44%인 7만1000여건을 튜닝 승인대상에서 제외한다는 구상이다.

또 연 300대 미만으로 소량 생산되는 자동차 시장도 챙겼다. 충돌 및 충격시험 등 안전기준 일부를 면제하고 소량 생산자동차 생산대수 기준을 완화하는 등 생산 부담을 줄였다.

정부의 규제 완화로 캠핑카 관련해 승용차를 이용한 캠핑카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률적 토대를 구축됐고, 픽업트럭 난간대 등 그간 해석의 논란이 있었던 여러 부착물들이 경미한 튜닝으로 제도화되어 자유로운 자동차튜닝에 대한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

후속조치도 연이어 나왔다. 지난 10월부터 승인‧검사를 받지 않던 튜닝 항목이 기존 59건에서 27건 추가된 86건으로 늘어났다. 전조등 변경, 플라스틱 보조범퍼 등이 면제 대상에 포함됐다. 12월에는 LED광원, 조명 휠캡, 중간 소음기 등 튜닝부품을 추가로 인증 대상에 포함하는 등의 규제 완화도 이뤄졌다.

국토부는 차후 ‘튜닝 일자리 포털’을 만들어 튜닝 창업‧취업 설명회를 열고 설계도면 전산화, 자동차 제원표 작성 프로그램 개발 등 창업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갖춘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자동차 산업 관계자는 “이러한 국토부의 계획은 그 동안 영세하고 주먹구구식이었던 튜닝업무 전반에 걸쳐 환경‧업무절차 등의 개선을 유도해 수출이 가능한 제품을 생산 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2019 오토살롱위크에 전시된 튜너협회 전시차, 오프로드용으로 튜닝된 자동차의 안전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튜너협회)
2019 오토살롱위크에 전시된 튜너협회 전시차, 오프로드용으로 튜닝된 자동차의 안전성능을 보여 주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튜너협회)

◆ 선진국 양산차 업체 튜닝용 부품 판매…개조 완료 차량 출시 등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튜닝 시장은 2018년 기준 약 3조8000억원으로 주요 자동차 생산국인 미국 39조원, 독일 26조원, 일본 16조원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다.

선진국 자동차 업계는 차량 튜닝용 부품을 판매하거나 이미 튜닝을 마친 차량을 출시해 양산형 차의 획일성을 보완하는 추세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를 튜닝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해 특수 부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이 세계적으로 연간 약 100조원에 달하고 있다.

양산차 업체들은 한 모델을 중심으로 튜닝한 자동차를 출시하거나 자동차 튜닝 업체와 협력을 통해 생산한 '반 수제차'를 소비자에 제공하고 있다.

BMW, 벤츠, 토요타 등은 자국의 차량 튜닝 기술 업체와 연계해 다양한 튜닝 모델을 시장에 출시해 양산차의 한계를 보완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국내 양산차 업체도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차의 튜익스, 기아차의 튜온은 브랜드화를 통해 다양한 튜닝 부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쌍용차도 스피닝 휠 캡, 조명 엠블럼 등 외형개선 부품 판매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튜닝관련 일부 규제를 개선했지만 여전히 자동차 튜닝 관련 규제가 담겨있는 우리의 ‘자동차 관리법’은 아직도 획일적인 기준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 외국 튜닝부품 관련 업체들의 반응이다.

국내법은 자동차 주요 부위의 튜닝은 대부분 불허하고 있다. 또 튜닝이 허용되는 사안이라 하더라도 신청하고 허가받는 과정이 복잡하다. 튜닝한 자동차가 신차와 대동소이한 기준에 부합해야하거나 오히려 신차보다 더 엄한 규정이 적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한 튜닝전문가는 “복잡한 튜닝 인허가 과정과 아이디어 제품의 출시에 정부는 선례가 없다는 이유로 국내에서 제품을 출시하지 못해 외국에서 인증을 받아 역수입한 경험이 있다”며 “국내에서 인증을 받을 때 보다 인증을 받기 수월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 충분한 채산성이 보장되지 않으면 튜닝 관련 제품의 생산은 엄두도 내기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이유로 국내 자동차 튜닝업계가 발전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장 적응력이 저하되어 해외 시장에 수출을 할 만큼의 품질 확보가 어렵고, 양산 설비는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산자부 관계자는 “튜닝 관련 제품들을 수출하도록 돕고 싶지만, 국내 업체들의 제품은 수출하기에는 품질과 설비 등에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며 “향후 국내 튜닝산업이 더 확대되면 세계 튜닝 시장에 판매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05년 강원도 화천에서 진행된 락크롤러 대회 (사진제공=한국자동차튜너협회)
지난 2005년 강원도 화천에서 진행된 락크롤러 대회 (사진제공=한국자동차튜너협회)

◆여가생활로서의 튜닝 인프라 구축도 필요

튜닝업체의 한 대표는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수 튜너 양성이 필요하다. 최근 한 단체에서 튜닝자격증을 추진하고 있는데 실직적인 자격증관리보다 단체의 운영비 마련을 위한 장사에 치중하는 모습”이라고 말하며 “지금의 국내 현실은 기술의 정립, 튜너의 자립기반 조성이 최우선 과제다. 인적자원 기반이 미약해 현장 중심의 튜닝 관련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에는 7671개 튜닝 관련 사업체, 종사자 1만7725명이 있지만 튜닝 관련 인력은 부족한 상태다. 교통안전공단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3조4000억원 규모였던 자동차 튜닝 시장은 연평균 4.18% 성장해 2020년 4조2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2025년까지 관련 일자리 7만4000여개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튜닝관련 인력은 6만여명 이상이 더 필요하지만 국내에서는 튜닝 관련 인력양성 기관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전무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부족한 인력풀 구성과 주먹구구식의 튜닝 체계의 정립을 위해 정규 교육 시스템 마련을 위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국토부 산하 한국자동차튜닝협회 및 한국자동차튜너협회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해 자동차 튜닝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0년 상반기까지 예비종사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과 우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가 개발될 예정이다. 하반기부터는 전국 시도별 대학과 종사자들에게 무상 교육이 실시된다고 튜닝협회는 밝히고 있다.

승현창 한국자동차튜닝협회 회장은 “자동차 튜닝 산업의 규제개혁이 가속화되고 양성기관 및 교육프로그램이 신설되면 튜닝은 '미래산업'으로 등극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체계화된 교육 기준과 정확한 라이센스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승 회장은 "튜닝은 자신의 차에 개성을 입혀준다는 개념도 있지만 노후차를 도로 위에서 건강하게 움직일 수 있게 바꿔주거나 안전을 위해서도 큰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국내 자동차 튜닝 시장의 규모를 키우고 안정적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아직도 남아 있는 자동차 튜닝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부정적인 인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개인의 여가생활에 자연스럽게 튜닝을 접목시킬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병훈 한국자동차튜너협회 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실질적인 정책 실행이 필요하다”며 “현재 튜닝에 대한 산업성만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개인적인 취향에 따른 여가생활 등 생활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차량 성능향상’에 주목한 결과 튜닝의 한쪽 측면만 너무 강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튜닝도 여가생활이다. 자전거는 자전거도로, 등산은 등산로 정비 등 통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튜닝산업도 이처럼 수요자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 소비자가 튜닝을 한 이후 이를 즐길 수 있는 현실적 공간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