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21 15:09

손병두 "이번 대책에 따른 지원에 대해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담당자 면책"

(자료제공=금융위원회)
(자료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당국이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지원 방안을 지난 7일 발표한 가운데 18일까지 8영업일간 5683건에 대해 약 3228억원의 자금이 공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1일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지난 7일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금융부문 대응방안’에 대한 금융업권 이행현황을 점검했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도 확대되고 있다”며 “관광객 감소와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중국과 거래관계에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생산과 수출에도 일부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7일 발표한 금융지원 방안에 따라 정책금융기관 중심으로 약 2조원의 신규자금을 공급하고 기존 보증과 대출, 수입신용장에 대해서는 최대 1년간 만기를 연장하고 있다”며 “시중은행과 카드사 등 금융회사들은 신규자금 공급, 금리 및 연체료 할인 등 자발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금융지원 방안이 시행된 지 약 2주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총 3228억원(5683건)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2315억원(4952건)이, 시중은행과 카드사 등 민간금융회사를 통해 913억원(731건)이 각각 지원됐다.

정책금융기관의 경우 신규자금을 445억원(338건) 공급하고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한 만기영장 및 원금상환유예도 1870억원(4614건) 이뤄졌다. 또 시증은행은 864억5000만원(179건), 카드사는 48억5000만원(552건)의 자금이 지원됐다.

손 부위원장은 “전담상담 창구가 설치된 이후금융애로상담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총 1만7000여건의 상담이 이루어졌는데 대부분이 매출감소를 타개하기 위한 자금지원 문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텔·숙박·여행·레저 등 관광업종에서 운영자금 지원을 요청한 사례가 많았고 중국에서의 원재료 및 부품 조달 애로, 현지 자회사의 조업 차질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자금요청도 많았다”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정부는 우리경제가 마주한 상황이 비상시국이라는 인식 하에 모든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해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실제 정책을 집행하는 정책금융기관과 금융권에서도 정부와 인식을 같이해 보다 적극적으로 피해극복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는 만큼 정책금융기관과 금융회사들이기존에 발표한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일시적 자금애로를 덜어주고 경기활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지원방안 마련에 힘을 보태 달라”고 주문했다.

또 “금융 당국도 금융기관들이 적극적으로 피해기업 지원에 나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며 “지원을 받은 기업이 향후 부실화 되는 경우 징계나 제재에 대한 우려로 일선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의사결정이 주저되고 있는 만큼 이번 대책에 따른 지원에 대해서는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담당자 면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과 함께 조치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