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2.28 09:26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텀블벅은 28일 지역 경제가 둔화세를 보이는 가운데,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펀딩이 열리고 있다고 발표했다.

지역 사회 활성화 펀딩은 지역 동네 책방을 직접 방문하는 펀딩부터 막걸리 주조 체험 및 여행, 쪽 염색 등 단순히 물성을 전달받는 방식에서 벗어나 경험이 접목된 펀딩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역 고유의 특색이 담겨있는 여행, 숙박, 체험, 시음 등 경험으로 확대되고 있다. 후원자들이 직접 지역이 담고 있는 철학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창작자는 이번 펀딩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어 후원자와의 지속적 관계까지 기대할 수 있다.

전국 90여 개 소규모 서점으로 구성된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는 동네 책방을 통한 책 읽기 문화 확산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13명 작가들의 아름다운 문장을 만나는 월간 동네책방' 펀딩을 개설했다. 후원자들은 각자 선정한 전국 80여 개의 '단짝 책방'에서 매월 지정된 홍보대사 글로 제작된 특별 아트 포스터를, 연말에는 모든 작가의 글과 그림이 실린 아트북을 받을 수 있다. 배우 박정민부터 이병률, 김연수, 이정모 작가 등이 참여, 약 3000만 원의 후원금이 모였다.

'이야기 술술, 술픔을 채우는 호수드링크 한 잔'은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우리 전통 술을 전통과 현대 양조법을 혼합해 술을 빚는 주모 협동조합이 개설했다. 이들은 춘천 효자동에 개설한 양조장 ‘호수'를 직접 방문해 양조장 체험 및 시음, 양조장과 연계된 여행 상품까지 즐길 수 있도록 리워드를 구성했다.

'쪽염색 × 베개커버 : 깨끗하고 건강한 잠을 위하여' 펀딩은 국가 무형문화재 제115호 염색장 전수교육조교 윤대중 선생의 전수자들이 진행 중이다. 후원자들은 화학 염색과 신기술보다는 느리지만 쪽 염색이라는 방식을 실제로 체험하고, 쪽 염색으로 제작된 베개 커버까지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