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05 09:54

"자가진단APP·코로나MAP 개발, 드라이브 쓰루 선별검사 등 ICT 연계한 혁신적 방역시스템 가동”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2020년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2020년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의 신속한 진단역량 및 확진자 조기발견 노력을 감안하지 않고 단순히 확진자수 만을 기준으로 국가별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추후 한국의 선제방역 대응, 막대한 검진 실시, 투명한 정보공개 사례 등은 향후 감염병 대응 및 역량제고를 위한 좋은 선도적 모델로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일 기재부에 따르면 IMF(국제통화기금)은 지난 4일 IMFC(국제통화금융위원회)를 컨퍼런스콜로 개최했다. 통상 IMFC에는 IMF 24개 이사국 대표만 참석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이번 회의에는 G20 국가 중 현재 IMF 이사국이 아닌 한국 등 4개국도 초청됐다. 

이날 홍 부총리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네 번째 선도발언을 통해 한국 정부의 방역 및 경기대응 노력을 공유하고 국제공조를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의 경우 뛰어난 진단역량 및 방역시스템을 토대로 의심환자 조기발견, 집중적 역학조사, 확진환자 조기치료 등에 역점을 두고 선제대응 및 정보 투명공개 원칙 하에 총력 대응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수가 5300명 수준이나 이는 전국적 현상이라기보다는 일부 지역에 집중되는 양상”이라며 “한국의 경우 의심자, 접촉자 중심 일일 1만5000건을 진단검사 중이고 누적 검사수도 13만명 수준으로 이는 확진자를 초기에 찾아내려는 정부 의지와 진단 역량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초기 해외유입 차단 위해 발병지 등 일부 특정지역 입국금지 및 그 외 지역경우 특별입국절차 마련 등을 통한 통제로 감염원 유입 차단에 노력하고 있다”며 “특이사항 중 하나는 방역대응을 위해 자가진단APP 개발, 확진자 동선정보 알려주는 코로나MAP 개발, 드라이브 쓰루방식 선별검사 등 ICT를 연계한 혁신적 방역시스템을 발굴해 가동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경제 영향은 물론 한국 경제에의 영향도 불가피하다”며 “한국 정부는 취약계층, 피해업종에 대해 피해극복 지원 및 경제 파급영향 최소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강력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선제적(Preemptive), 신속(Prompt), 정확(Precise)한 처방과 실행이 관건”이라며 “20조원 규모의 재정·세제·금융 종합패키지 대책을 추진 중이고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는 등 약 32조원(GDP의 약 1.7%)의 강력하고 과감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는 전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중대한 글로벌 리스크인 만큼 개별 국가만의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어느 때보다 IMF 등 국제기구와 회원국 중심으로 글로벌 국제공조가 필요하고 특히 강력한 Policy Mix(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의 협조)를 통해 효과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 “GVC(글로벌 밸류 체인)로 긴밀히 연결된 국제 생산분업체계가 코로나19 사태로 크게 훼손되지 않도록 각별히 공조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비상한 상황인 만큼 특단의 대책과 공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 후 IMFC는 코로나19의 세계 경제·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단기 성장전망이 저해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그 영향을 완화하고 취약한 국가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하고 IMF가 금융지원이 필요한 국가들을 지원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공급·수요 충격으로 세계경제 하방 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국민건강 보호가 최우선”이라며 “재정·통화정책 등 각국의 정책대응과 함께 국제공조가 매우 긴요한 시점”이라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