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3.14 11:21
빌게이츠 (사진=빌게이츠 링크드인)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빌 게이츠가 1975년 MS를 설립한 지 45년 만에 완전히 경영에서 손을 뗀다. 

14일 외신에 따르면 빌 게이츠가 MS와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 이사회를 떠난다.

빌 게이츠는 이날 "국제 보건과 개발, 교육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자선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어 이같이 결정했다"며 "버크셔와 MS 리더십이 지금보다 강했던 적이 없었기에 지금이 자리에서 물러날 적기"라고 밝혔다.

그는 "MS 이사회에서 물러난다는 것이 MS를 떠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MS는 항상 내 인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고 계속해서 회사가 비전을 구체화하고 야심에 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설명했다.

빌 게이츠는 앞으로도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 및 기술 지도부와 계속해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MS는 그 어느 때보다 발전하고 있으며, 어떻게 세상에 계속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에 대해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빌 게이츠는 1975년 MS를 창립한 뒤 2000년까지 CEO를 지냈다. 이후 MS 의사회 의장직을 맡았으나 2008년부터는 MS보다는 아내와 함께 설립한 '빌 앤드 멜린다 게이트 재단' 운영에 집중해왔다.

2014년 나델라가 MS의 제3대 CEO로 임명됐을 때 빌 게이츠는 이사회 의장직에서도 물러나고 평이사 겸 기술고문으로 남았다.

빌 게이츠는 사회공헌, 환경보호 등에 집중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대표적 인물로 평가받아 왔다.

약 1130억달러의 자산을 보유해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에 이어 두 번째 부호인 그는 지난 2018년에도 “나에게 세금을 더 부과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대규모 전염병의 위험성을 경고해 온 빌 게이츠는 최근 빌 앤드 멜린다 게이트 재단을 통해 중국에 코로나19 기부금 500만달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코로나19 백신 연구 등을 위해 1억달러도 기부했다.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겸 CEO는 게이츠의 후임으로 케네스 셔놀트 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회장 겸 CEO가 온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