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4.06 10:15

도쿄도 등 수도권 일대와 오사카부·효고현 등 거론

일본 당국자들이 벚꽃놀이 나온 시민들을 통제하고 있다. (사진=CBS This Morning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빠르면 오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긴급사태'(국가 비상사태)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긴급사태를 선언할 의향을 굳혔고 이를 위한 준비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를 7일께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16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6일 중 개최해 이번 코로나 사태가 비상사태 요건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긴급사태' 대상 지역은 도쿄도 등 수도권 일대와 오사카(大阪)부·효고(兵庫)현 등이 거론된다.

도쿄도에서는 지난 5일 하루 동안 14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추가 보고돼 일일 기준 최다 확진자 보고 건수를 다시 한 번 갈아치웠다. 누적 확진자는 1043명으로 늘어났다.

긴급사태가 선언되면 지방자치단체장은 법적인 근거를 갖고 외출 자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학교나 영화관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설의 이용제한을 지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시 의료시설 설치에 필요한 토지를 사용하는 등 개인의 재산권을 제한하고 의약품을 강제로 수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 현행법상 이 같은 '긴급사태' 선언에 따른 외출자제 요청 등엔 강제성이 없어 현지 주민들이 얼마나 동참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NHK에 따르면 도쿄도를 포함한 일본 전역에선 5일 오후 11시30분 현재까지 360명의 추가 확진자가 보고돼 일본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총 4570명, 사망자는 104명이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