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16 17:08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적 거리두기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경제적 측면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바람직하지만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접근하면 그 파장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국민들에게 요청했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이번 주말까지인데 이를 연장해야 할지 강도를 조절해야 할지 고민이 크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소상공인·외식업계·여행업계·공연예술계·학원계·체육계·유통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현재 중대본에서 전문가와 시민사회 대표 등이 참여하는 생활방역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여러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간담회는 그동안의 애로사항과 함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와 생활방역 추진방안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정 총리는 “인구가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될 위험은 여전히 크지만 해외 상황과 비교하면 그래도 우리는 나은 편”이라며 “의료진을 비롯한 국민 모두의 희생과 노력 덕분이고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적 측면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바람직하나 섣불리 접근하면 파장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오늘 참석하신 분들도 철저한 준비없이 영업을 재개했다가 상황이 악화돼 또다른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이번 주말까지인데 이를 연장할지 강도를 조절해야 할지 고민이 크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역적 필요성과 사회적 수용성을 함께 고려해 일상과 방역의 균형 및 조화를 찾는 일이 앞으로 남은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