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4.27 14:56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기자회견에서 사퇴를 선언했다. (사진=SBS뉴스 캡처)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지난 2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선언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성추행 의혹을 인정하고 지난 23일 전격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경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

부산경찰청은 검찰로부터 시민단체의 오 전 시장 고발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은 본격적인 수사를 위해 지방청 여성청소년과장을 수사총괄팀장으로 하고 수사전담반·피해자보호반·법률지원반·언론대응반 등 총 24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피해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철저한 수사로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엄정 조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지난 24일 시민단체 활빈단은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혐의 등으로 부산지검과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활빈단은 "부산 최고 기관장의 추악한 처신에 부산시민과 온 국민이 충격을 받았다"며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검찰은 이 고발사건을 부산경찰청으로 넘겼으며, 부산경찰청은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을 한 지난 23일부터 내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부산경찰청은 오 전 시장이 기자회견에서 시인한 성추행 사건 외에도 지난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에서 제기된 또 다른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한편 피해자 측에도 피해 진술 의사를 타진할 예정이다. 피해자 측은 2차 피해 등을 우려하며 아직 고소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찰이 수사 과정에서 2차 피해 없이 피해자 진술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일단 피해자 진술을 받은 뒤 피고발인인 오 전 시장을 소환할 계획이지만 이는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사퇴 기자회견 이후 현재까지 명확한 행적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