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배 기자
  • 입력 2020.04.28 17:28
백군기 용인시장이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하는 모습(사진제공=용인시)
백군기 용인시장이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김상배 기자] “코로나19가 통제되고 있는 시점에서 Post-코로나 대책의 핵심은 경제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28일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통해 “용인시에선 지난 3주 동안 지역사회 감염이 단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 모두가 코로나19를 잘 통제하고 있고, 또 잘 대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백 시장은 “경제적으로는 IMF 금융위기 때보다 큰 피해를 유발했고 그 피해는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고 코로나19의 영향을 분석한 뒤 “가장 시급한 과제는 위기 국면에서 경제주체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켜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용인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로 올해 570억원 규모의 용인와이페이를 신규 발행하는 외에 경기도와 함께 한 2126억원의 재난기본소득, 초·중·고생 돌봄지원금 137억원, 아동돌봄쿠폰 259억원을 지급하는 등 3092억원 규모의 자금이 지역에 융통되도록 했다.

백 시장은 이 자리에서 정부나 시의 지원만으로는 경제를 살리고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을 구제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건물주·점포주에 대해 착한 임대 운동에 동참해줄 것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용인시의회는 최근 시가 착한 임대인이나 코로나19 확진자, 자가격리자, 휴업자 등에게 최대 50%까지 건축물 재산세를 감경할 수 있도록 의결한 바 있다.

한편 백 시장은 코로나19 위기가 발생한 뒤 이번 주까지 10회째 매주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통해 시의 코로나19 대응 현황과 대책 등을 발표하며 시민들과 소통을 이어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