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9 14:14

"이 논문 관련 실험은 전적으로 내가 했고, 논문은 장 교수가 작성"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진=원성훈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모 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의학 논문의 공동저자인 당시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 연구원이던 현모씨가 29일 "조 씨의 논문 기여도가 없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현 씨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권성수 김선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속행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같이 말했다.

검찰은 정경심 교수가 2007년 7∼8월 자신의 딸인 조 씨의 한영외고 친구 아버지인 장영표 단국대 교수에게 부탁해 조 씨가 2주간 단국대 의과학연구원에서 체험활동을 한 후에 관련 논문의 저자로 등재됐다고 보고 있다.

이듬해 12월 대한병리학회지에 제출된 '출산 전후 허혈성 저산소뇌병증(HIE)에서 혈관내피 산화질소 합성효소 유전자의 다형성'이라는 제목의 영어 논문에 조 씨는 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이다. 

검찰은 장 교수가 이처럼 조 씨를 1저자로 올려주고, 대학 입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허위 확인서 등을 만들어줬다고 의심하고 있다. 정경심 교수와 조 씨는 이를 2013년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를 위한 서류로 제출했다는 것이 검찰 공소사실의 요지다.

현 씨는 바로 이 논문의 공동저자 중 한명이다. 그는 이날 "이 논문과 관련한 실험은 전적으로 내가 했다"며 "논문은 장 교수가 작성했다"고 증언했다. 이어 검찰이 "단국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조 씨의 논문 기여도가 얼마인지 질문받고 '없다'고 답했느냐"고 묻자 "예"라고 답변했다.

현 씨는 또 조 씨가 검찰 조사 때 '자신이 실험을 주도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2주간 실험을 주도할 시간적 여유도, 기술도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현 씨는 "당시 조씨가 2주간 체험활동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연구원의 일원으로서 참여했다기보다는 견학하고 단순한 일을 따라 해 보는 수준이었다"고 확인했다.

특히 그는 "(조 씨가 추출한) 실험 데이터는 논문에 쓰지 않았다"며 "추출한 결과를 구분해 데이터로 작성하는 방법을 조 씨에게 알려주지도 않았고, 이는 전적으로 내가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 교수 측 변호인은 "당시 장 교수가 조 씨에게 발급해 준 서류는 연구 보고서가 아닌 체험활동 확인서"라며 "연구원 수준은 아니라도 체험활동을 한 것은 맞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또한 "해당 실험이 매뉴얼화돼 있는 만큼, 조 씨의 평가 내용에 '어느 정도 숙련이 가능했다'는 표현이 틀린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