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5.08 15:52

민·관 전문가로 협의회 구성…분야별로 국제표준 구체화, ISO 등에 순차적 제안

국내에서 코로나19 방역의 일환으로 진행된 일련의 방역활동이 감염병 대응 국제표준화 매뉴얼로 거듭날 전망이다.(사진=KBS뉴스 캡처)
국내에서 코로나19 방역의 일환으로 진행된 일련의 방역활동이 감염병 대응 국제표준화 매뉴얼로 거듭날 전망이다.(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방역모델을 세계표준화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보건복지부는 정부 관계자와 의료계·민간전문가가 참가한 가운데 ‘K-방역모델’을 국제표준화하기 위한 ‘민·관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실무작업에 들어갔다고 8일 밝혔다.

협의회는 국제표준화 로드맵 수립 등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정책협의회’와 국제표준안 검토 등을 위한 ‘실무작업반’으로 구성된다. 협의회의 위원장은 국가기술표준원장이 맡고, 관련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장급 공무원, 그리고 의료계 및 민간 전문가 등 20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모두 18종의 'K-방역모델'이 제시됐다. 대표적으로 선별진료소와 생활치료센터 운영 표준모형과 함께 진단키트, 모바일 앱 등이 포함됐다.

실무작업반은 현장에서 직접 활동한 인력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는 “실무작업반은 ‘검사·확진→역학·추적→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과정별 표준안을 검토할 현장 인력으로 구성되며, 이들이 관련 국제표준 기술위원회(TC) 동향 공유, 표준안 작성‧검토 등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정책협의회는 부처별 표준정책 조율, 관련 예산안 협의 등 중요사항을 논의해 실무작업반 업무를 지원한다. 또 분야별로 국제표준(안)을 구체화해 ISO 등 국제표준화기구에 순차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 추진은 우리의 기술과 경험을 인류공통의 지식자산으로 공유하는 작업”이라며 “대한민국이 감염병 분야에서 세계 의료를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