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5.12 18:47

창문형 필터, 코로나 속 미세먼지 차단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

경기도 용인시 한 초등학교의 한 교실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사진제공=용인시)
경기도 용인시 한 초등학교의 한 교실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고농도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모든 학교는 건물 창문을 전부 개방해 환기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권고함에 따라 봄철 미세먼지에 대한 학생들의 건강문제도 덩달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7일 전국 시·도 부교육감 회의 등을 거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새로운 등교개학 방역 지침을 발표했다. 등교 개학시 때이른 무더위에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창문을 3분의 1 정도 연다는 조건으로 에어컨 가동을 허용한 것이다.

이같은 교육부 방침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기온이 올라가면 얼굴을 만지는 횟수가 증가해 감염 우려가 높아진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지침'을 수정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공기질지수가 최악을 기록하는 봄·여름철 교내에서 에어컨 등 냉방기기 사용시 모든 창문을 열어두도록 할 때 미세먼지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생들이 감당해야 할 몫은 생각보다 크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교육부와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전파 가능성 때문에 교실내 공기청정기 가동도 자제토록 방역 관리 지침을 정했다. 공기를 순환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더 확산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렇게 되면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엔 창문을 닫아야하는 만큼 에어컨 사용이 불가능해지고 미세먼지에 대비해 설치한 공기청정기와 기계식순환장치 역시 가동할 수 없게 된다.

결국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 교실은 창문을 닫은 채 에어컨, 공기정화기, 공기환기설비 모두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과 마주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20일부터 순차적 등교 개학을 앞두고 이처럼 교내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고 치부한 채 별다른 대안을 모색하지 않는 문제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는 봄철(3~5월)에만 전국적으로 초미세 먼지 248건, 미세 먼지는 119건이 발생했다.

미세먼지는 다양한 중금속 유해 물질과 폐렴을 일으키는 폐렴연쇄구균 등의 미생물이 들어 있고, 호흡기와 알레르기성 질환을 일으키는 유독성 화합물이 들어 있어 지칫 성장기 학생들의 인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고농도 미세먼지 경보 발령 시에도 자연환기가 가능하고 실내 공기질이 개선되는 결과를 나타냈다고 소개한 연구자료가 있어 주목된다.

경기도교육청이 한국자치경제연구원에 연구 의뢰한 '학교 체육관 적정 모델 연구 보고서'와 한양대 기후변화대응센터의 실내 공기질 개선 관련 연구결과에 의하면 창문형 필터(방진망)를 적용한 교실의 경우 고농도 경보 발령 시에도 자연환기가 가능하고 실내 공기질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사태로 미세먼지가 발생해도 실내 환기가 필요한 상황에서 외부창문에 창문형 필터를 적용하면 에어컨을 가동한 채 창문을 열어놔도 실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가 차단돼 코로나 속 미세먼지를 차단할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인천 남동구는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관내 국공립 어린이집 45개소를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유입을 최소화하면서 실내공기질 유해인자 관리개선을 위해 5000만원의 재난관리기금 운용에 따른 긴급예산을 투입해 수의계약을 통해 미세먼지 유입 차단용 방진망 설치 지원계획을 수립했다.

일선 지자체 환경보전과 관계자는 "에어컨을 켜면 코로나19 전파력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상황이지만, 정부 지침대로 수시로 환기를 했을 때 면역체계, 호흡기 등이 미성숙한 학생들이 고농도 미세먼지에 그대로 노출될 경우 전체적인 피해의 크기를 가늠할 수 없다"며 "정부가 한시적으로 개문냉방 단속을 유예하던지 아니면 미세먼지 외부 유입을 차단하는 효과로 냉방과 자연환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설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