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7 17:12

"빅데이터 기반한 맞춤형 정책패키지 지원 늘려 지역사회 자살위험 낮춰갈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고립감, 우울감, 스트레스 등 소위 ‘코로나 블루’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아직 코로나19 종식 시점을 예상하기 어려운 만큼 철저한 방역과 동시에 정신건강 위기상황에 대한 선제적이고 세심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자살률은 한 사회의 삶의 질을 보여주는 지표”라며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극단적 선택으로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심리적 방역체계를 신속하게 정비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환자, 자가격리자, 유가족, 의료진 등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분들에 대한 심리지원과 함께 고위험군 관리도 강화하겠다”며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정부 정책을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안내와 홍보를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촘촘한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지역 공동체가 보여준 ‘협력과 연대’의 정신은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자살을 줄여 나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도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광역 지자체별로 전담팀을 신설하고 자살예방센터의 전문인력을 확충할 것”이라며 “빅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형 정책패키지 지원도 확대해 지역사회의 자살위험을 계속 낮춰가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얼마 전 서울의 한 아파트 경비원과 부천의 아파트 관리소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일이 연이어 있었는데 우리 국민 다수가 생활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 존중과 배려가 부족한 것은 아니었나 되돌아보게 한다”며 “어렵고 힘든 시기이지만 우리 주변의 소외되고 어려운 분들에게 한 번 더 관심을 가져주고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