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6.10 10:59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중앙일보가 후원하고 헬스인뉴스, 코웍타임즈가 주최하는 2020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대상에서 갈매기배낚시의 속초갈매기가 ‘수산물판매’ 부문 대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2016 세계수산양식현황’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은 58.4kg(2013~2015년 기준)으로, 세계 1위이다.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수산물 소비국이라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소비가 많은 만큼 수산물을 선택하는 기준 역시 날이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다. 

특히나 수산물은 ‘신선함’이 품질과 안전을 좌우하기 때문에 유통 과정이 까다롭고 위생·안전 관리가 투명하게 이루어지기 힘든 수입산 보다는 국내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이 역시 원산지를 누락하거나 허위로 표기하는 일이 생기면서 신뢰할 수 있는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갈매기배낚시의 속초갈매기는 당일에 직접 잡은 국내산 수산물을 바로 발송하는 현지 직배송 시스템으로 복잡한 유통 과정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신선함과 안전함 모두를 만족시키는 곳으로 화제를 얻고 있다. 

속초갈매기에서 취급하는 수산물은 임연수, 도치, 가자미, 도루묵 등으로, 모두 100% 국내산이며 높은 품질을 자랑한다. 산지에서 당일 조업한 후 즉시 손질한 수산물을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다가 날씨에 따라 출항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면 보통 1~2일 내의 빠른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속초갈매기의 자랑 중 하나인 국내산 도치는 맛이 담백하면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다가 각종 영양소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원도에서는 별미로 즐겨 먹는 명품 생선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올리브tv ‘호동과바다’, mbc ‘생방송오늘저녁’ 등 방송 프로그램에 잇따라 그 효능이 소개되면서 도치를 찾는 이들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강릉 지역에서 맛볼 수 있는 향토음식 가자미식해 역시 속초갈매기에서 구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인데, 공장제조방식으로 대량 생산하는 것이 아닌 갈매기배낚시만의 특수 발효 방식과 40년 간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손으로 정성스럽게 만들기 때문에 맛과 품질 면에서 높은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외에도 갈매기배낚시에서는 고객이 직접 배낚시를 해보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 최적의 낚시 포인트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선장의 도움으로 체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어 고객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힘입어 tvN '더 짠내투어', tv조선 ‘끝까지간다’ 등에도 출연하며 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9년 29세라는 이른 나이에 수산물 판매를 시작했지만 우수한 품질의 상품만을 판매,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와 만족감을 주며 6개월 만에 빠르게 성장해온 갈매기배낚시 김태철 대표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농수산물 부분에 뛰어든 만큼 이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시장조사를 하며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기 위해 계속 도전을 해왔는데, 이번 2020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대상 수산물판매 부분 대상 덕분에 이런 노력이 어느 정도 인정받은 것 같아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신선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여 성장을 거듭할 것이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