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6.28 21:29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극우매체 산케이신문이 '군함도' 강제징용과 관련해 "한국, 역사왜곡 그만두라"는 궤변을 담은 사설을 28일 게재했다.

산케이는 사설에서 ’군함도에서 반인권적인 강제 노역이 있었다’는 한국 정부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국민 징용령에 근거해 당시 노동자 중 한반도 출신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 측 주장과 같은 강제 노역은 아니다. 임금을 지급한 합법적인 근로 동원일 뿐이었다. 국내인(일본인)도 같이 일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군함도 세계문화유산 지정 취소를 유네스코에 요구한 것에 대해 "국제사회에서의 일본의 이미지 실추를 노리는 한국의 자세는 악의적인 정치 공작"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 22일 유네스코에 서한을 보내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등재 취소를 검토하고, 일본 측에 '충실한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세계유산위원회 결정문이 채택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산케이는 그러면서 "세계문화유산 등록은 조선(造船) 등의 산업화를 시작한 1850년대부터 산업화가 일단락된 1910년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2차대전 종전 직전의 군함도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 정부의 요구로 군함도 관련 내용을 전시하는 산업유산 정보센터를 건립한다고 약속한 일본 정부에도 문제가 있다"며 "지나친 배려는 국익을 해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산케이의 이날 논설은 국제기구의 판단과는 동떨어진 것이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힌 것과도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지적이다.

국제노동기구(ILO)는 일제 강점기 징용이 사실상 불법 노동이라는 견해를 지난 1999년 밝혔다. 당시 ILO는 동원된 피해자 개인의 배상을 위한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으며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일본이 한국에 지급한 자금 등 이른바 '국가 간 지불'이 피해자의 상처를 치유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또한 군함도 등 조선인 징용 현장의 세계유산 등재를 결정한 2015년 7월 세계유산위원회에서도 일본 정부 대표가 강제 노역을 인정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나가사키(長崎) 하시마(端島)탄광(군함도)을 이른바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결정됐을 당시 "한국 정부의 요구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 권고에 따라 하시마 등에 '강제로' 끌려왔던 한반도 출신자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들을 기리기 위한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약속과 달리 산업유산 정보센터에는 한반도 출신 징용자들이 강제노역에 시달리고 차별대우를 받았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내용의 증언과 자료들을 전시해 논란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