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6.29 14:44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여름휴가를 9월 중순까지 분산하고 점심시간도 시차를 두고 운영토록 지도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국 100인 이상 사업장 1만9375개소에 대해 여름휴가를 7월 초부터 9월 초까지 분산하여 운영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방노동관서를 통해 '여름휴가 실태조사 및 분산계획표'를 배포하고 사업주가 자율적으로 자체 계획을 마련토록 할 방침이다. 다만 사업장 특성으로 분산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기로 했다.

또 점심시간 밀접 접촉에 따른 직장 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시차를 두고 점심식사를 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윤 총괄반장은 "구내식당을 운영하는 사업장은 점심시작 시간을 2부제 또는 3부제로 나누어 운영하고 식사 대기시 개인 간격 유지, 식탁 일렬 배치와 같은 식당 방역지침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중대본은 "여름휴가 분산 실시와 점심시간 시차 운영은 권고사항이고 장려사항일 뿐"이라며 시행에 따른 특별한 인센티브나 불이익을 주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윤 총괄반장은 "분산을 통해 밀집도를 낮추는 것이 노동자들의 건강뿐만 아니라 사업장에서의 감염 전파를 막을 수 있는 대책이기 때문에 사업장에서 자율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