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7.02 10:43

"대전시 교내 전파 의심 사례 예의 주시 중…지역감염 언제든 발생할 수 있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열린 등교수업 준비지원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열린 등교수업 준비지원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최근 많은 논란을 낳은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에 대해 "전국 50인 이상 규모 유치원·어린이집에 대한 전수점검에 들어가겠다"고 얘기했다.

유 부총리는 2일 서울 교육시설공제회관에서 열린 등교수업 준비지원단 회의에서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 발병 사태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박백범 교육부 차관 주재로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최근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 사고, 대전 초등학교 교내 감염 의심 사례 등이 잇달아 발생하며 유 부총리 주재로 격상됐다. 

유 부총리는 "최근 안산 유치원에서 발생한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으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집단 식중독 증상으로 입원을 하는 등 안타까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철저한 원인 규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전국 50인 이상 원아가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전수점검에 들어가서 어린이 급식·간식 상황을 확인할 예정이다.

또 유 부총리는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 시 교육청과 지역 보건당국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공조체계를 확실히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기본적인 위생관리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학교급식 준수자에 대한 특별 위생·안전 교육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전에서 발생한 교내 전파 의심 사례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유 부총리는 "6월 29일 발생한 대전 초등학교의 교내 전파 의심 사례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감염경로가 학교인지, 학원인지에 대해 추가적인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대전 동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5학년생 1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된 이후 하루 뒤 같은 반 학생 1명과 다른 반이지만 합기도장을 같이 다닌 학생 1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교육 당국은 대전 지역의 추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0일 대전 관내 14개 학교를 원격 수업으로 전환했고, 추가 조치로 대전 동구 지역 관내 모든 유·초·특수학교 59개교도 오는 10일까지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중학교도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적용해 1/3 범위 내에서 등교하도록 했다.

아울러 광주의 경우 전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지역 대응이 강화되면서 광주 지역의 초·중·고·특수학교 318개교에 대해 오는 3일까지 이틀 동안 원격 수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이에 대해 "이번 주말까지가 감염위험도 관리를 위해 중요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후 오는 6일부터 15일까지는 학교 내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실시해 초·중학교는 학생의 1/3 범위, 고등학교는 2/3 범위 내에서 등교하도록 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최근 지역감염 사례가 없는 시도에서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해달라"며 "지역감염 상황을 항상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선제적 조치와 예방 대책들이 취해질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또 "코로나19에 감염된 학부모·학생·학교에 대한 비난은 자제해 주시고 거리두기와 기본 방역 수칙을 준수해달라"며 "학교에서도 방역 가이드라인을 다시 한 번 점검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