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소현 기자
  • 입력 2020.07.17 14:44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7일 (사진=YTN뉴스 캡처)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7일 열린 공공부문 성범죄 피해자 보호 대책 마련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YTN뉴스 캡처)

[뉴스웍스=김소현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17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 "최근 피해자가 겪고 있는 심각한 2차 피해 상황이 몹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낮 1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폭력방지위원회 민간위원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정부가 지난 2018년 공공부문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예방을 위해 취한 법·제도 개선 노력을 언급하면서 "여전히 피해자가 마음 놓고 신고하지 못하는 현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도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SNS, 인터넷상에서 피해자 신원공개 압박, 상황에 대한 지나치게 상세한 피해 상황 묘사 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피해자가 겪는 정신적 압박감과 심리적 고통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처간의 협의를 거쳐 피해자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민간위원들은 여가부의 대응이 늦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을 주문했다. 정치권에서 박 전 시장을 고소한 전 비서를 '피해호소인'으로 표현한 것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회의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강도 피해자나 사기 피해자는 피해자라 불러주면서 성범죄 피해자는 피해자로 불릴 수 없나. 안타까웠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