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7.20 17:03

노조,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요구안 초안’ 마련…대의원대회 통해 확정 예정

기아차 노조는 지난 7월 15일 58차 정기 대의원대회를 개최 했다.(사진=기아노조 홈페이지 캡처)
기아차 노조는 지난 7월 15일 58차 정기 대의원대회를 개최 했다.(사진=기아노조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기아차 노조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사측에 과도한 임금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2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은 지난해 회사 영업이익 2조96억원의 30%를 직원들에게 성과급 형태로 지급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3만5200여명의 전 직원에게 1인당 2000여만원을 지급하라는 것이다. 여기에 노동강도 완화를 위한 4500억원 투자와 감정노동수당 신설, 서비스수당 인상 등 노조의 몫만 챙기면 된다는 식의 요구를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얼어붙어 회사 실적이 급격하게 나빠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무리한 요구를 들어주면 기아차가 하반기 위기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노조는 회사와 협력사가 모두 잘 살아야 한다는 논리로 기아차가 구입하는 부품 가격을 매년 물가인상률 수준으로 높이라고도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노조는 납품계약을 체결하고 거래가 계속될수록 설비 감가상각 등으로 생산단가가 낮아지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며 “때문에 오히려 납품단가를 낮추는 게 업계의 상식"이라는 반응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노조의 요구에 회사의 경쟁력을 막아서는 요구라는 비판도 나온다.

기아차 노조 집행부는 지난 19일 이와 같은 기본급 인상 및 각종 수당 지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요구안 초안을 마련하고, 대의원대회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기아차를 비롯해 국내 자동차 업체는 올해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판매량이 급감했다. 기아차의 경우 상반기 해외 판매량이 88만2959대로 전년 동기 110만9759대 보다 20.4% 감소했다.

또한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자동차 회사들은 회사의 생존을 위해 고강도 인력구조조정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경직된 노동법으로 인해 인위적인 감원을 할 수가 없어 감원 등을 통해 가벼워진 해외 업체와 경쟁에서 뒤처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이같은 기아차 노조의 요구와 관련, 업계에서는 "상생을 통해 미래를 대비해야하는 시기에 기아차 노조가 이를 외면하면서 불투명한 미래를 만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