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7.22 18:09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제16차 일자리위원회 개최

(자료제공=일자리위원회)
(자료제공=일자리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해양수산분야의 일자리 약 12만개, 환경분야의 일자리 1만3000개 등 새로운 일자리 기반을 구축하고 창출한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는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16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해양수산 고용안정 및 일자리대책 추진방향’, ‘환경분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상정·의결했다.

먼저 ‘해양수산 일자리대책 추진 방향’에 따르면 연안·어촌의 민간 SOC 투자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스마트항만 도입 등 해양수산분야의 디지털 생태계 조성 방안을 담았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일자리 약 12만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청·장년층 중심의 귀어·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법·제도를 개선하고 어촌계원 자격요건 완화, 청년어업인에 대한 창업·정착 자금 및 어선 지원 등 어촌정착 지원정책을 강화한다. 어선원·어업인의 안전보험·재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고 보험료 부담 경감 등도 추진한다.

또 어촌재생 확산을 위해 2024년까지 어촌뉴딜 300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항만 재개발 등 민간 SOC 투자 활성화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 여건을 조성한다.

해양수산분야 신디지털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무역-물류의 디지털화,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스마트항만을 도입하고 한국형 스마트양식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연관산업의 청년층 진입을 유도한다.

스타트업 등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이송·적치 자동화, 빅데이터·AI를 활용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수산물 스마트 유통·물류체계 및 온라인 수출 지원 강화를 통해 청년·스타트업과 영세 어업인 등의 비대면 거래를 확대 지원한다.

정부는 올해부터 공공부문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기술 상용화, 운영기반 확충 후 민간부문으로 확대해 친환경 선박의 신시장을 개척한다. 갯벌복원사업도 확대해 2022년까지 플라스틱 등 해양쓰레기 30% 저감을 목표로 바다환경지킴이(연 1000명)를 배치한다.

이외에도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거점 마리나·마리나 비즈니스센터·해양치유센터·해양레저관광거점을 오는 2025년까지 조성하고 섬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호핑투어 프로그램 상품화를 추진한다.

또 해양바이오, 수중건설로봇, 해양드론, 해양심층수 등 해양신산업을 육성하고 해양 및 수산 모태펀드를 통해 벤처기업 창업을 유도하는 등 고용 창출의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자료제공=일자리위원회)
(자료제공=일자리위원회)

한편, ‘환경분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방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사회적경제기업은 약 1400개 육성하고 일자리는 약 1만3000개 창출한다.

우선 업사이클 지역 거점 육성, 소재 중개 확대, 경영 컨설팅·신제품 개발 등 전과정 지원을 통해 자원의 재활용을 넘어 폐자원에 새로운 아이디어·디자인을 더해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생산하는 ‘업사이클’ 기업의 창업 및 성장을 집중적으로 도모한다.

사회적농장 등을 활용한 자생식물 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자생식물을 활용한 상업화 기반을 본격 마련한다. 온라인 등으로 확대되는 녹색제품 시장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인증취득·판로지원 등도 강화한다.

또 마을주민이 주도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을 결성해 마을 단위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기술지원 등을 통해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도록 하는 우리그린공동체 사업을 추진한다.

최근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현안에 대한 교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사회적경제기업을 참여토록 하는 등 특화된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환경분야의 사회적경제 육성 기반도 강화한다. 환경형 사회적경제기업의 창업부터 성장·성숙까지 전 단계별로 전략적 성장을 지원하고 제도개선 등을 위해 민관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운영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