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7.27 17:53
20일 서울 국무총리 서울공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회의’에 참석한 (왼쪽부터)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정세균 국무총리,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손경식 경총 회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성현 대통령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의료진을 응원하는 ‘덕분에 챌린지’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정세균 총리 페이스북)<br>
지난 5월 20일 서울 국무총리 서울공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회의'에 참석한 김용기(왼쪽부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정세균 국무총리,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손경식 경총 회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성현 대통령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장. (사진=정세균 총리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이 오는 28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의결된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제외한 노사정 주체들은 합의문에 서명하고 본격적인 이행 단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경사노위는 오는 28일 제8차 본위원회를 열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을 의결한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지난 5월부터 노동계 측 민주노총·한국노동조합총연맹, 경영계 측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 정부 측 기획재정부·고용노동부 등 노사정 6개 주체는 약 40일간의 논의를 거쳐 노사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해당 합의안에 최종적으로 동의하지 않았으며, 지난 1일 열릴 예정이던 협약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해고 금지', '총 고용 보장' 등이 합의안에 명문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협약식에는 민주노총을 제외한 5개 주체만 참여한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손경식 경총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합의안에는 ▲고용 유지를 위한 노사 공동 노력 ▲기업 살리기 등 경기 활성화 방안 ▲전 국민 고용보험 등 사회안전망 확충 등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