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7.28 11:20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총리실)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젊은 위원들로 구성되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높은 실업률, 부담스러운 주거비 등 청년 관련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열린 제38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 1월 제정된 청년기본법이 다음주(8월 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며 “총리인 저를 위원장으로 구성되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청년정책 컨트롤타워로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파격적이라 할 만큼 관례에서 과감히 벗어나 청년층을 대변하는 젊은 위원들을 모셔 청년들의 어려움을 생생하게 듣고 함께 해결책도 마련하겠다”며 “부처와 지자체도 소관 위원회와 자문단의 청년 위촉비율을 높이고 정책 전반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책을 적극 추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여름방학과 향후 2학기와 관련해 “학원, 피씨방 등 청소년 대상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을 점검하고 학생들이 안전한 방학을 보내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며 “2학기에도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빈틈없는 방역을 바탕으로 질 높은 수업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2학기 학사운영방안을 세심하게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최근 발생한 인천 수돗물 유충, 동남권 집중호우에 대해서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사안에서는 한치의 소홀함도 용납될 수 없다”며 “이번 사례를 교훈으로 앞으로 국민 안전에 대해서는 행정력을 더욱 발 빠르게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