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7.28 15:00

고대 구로병원 최철웅・안형진・강동우 교수팀, 심혈관질환·뇌출혈 등 발병 4~8배 높여

왼쪽부터 안형진, 강동우, 최철웅 교수.
안형진(왼쪽부터), 강동우, 최철웅 교수. (사진제공=고려의대 구로병원)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급성심근경색 환자가 무릎관절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동시에 앓고 있을 때는 자연스럽게 항혈소판제와 함께 소염진통제를 투약한다. 하지만 소염진통제를 동시에 투약할 경우,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대의대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최철웅・강동우 교수팀(의학통계학교실 안형진 교수, 라인웍스 박근우 연구원)은 국민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처방정보를 이용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급성심근경색 환자 11만명을 대상으로 코호트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28일 밝혔다.

교수팀은 심근경색을 처음 진단받은 환자를 평균 2.3년간 추적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투약과 심혈관사건(심근경색, 뇌졸중, 전신색전증)및 출혈사건(위장관출혈, 뇌출혈, 호흡기출혈, 비뇨기출혈)의 발생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항혈소판제만 투여한 그룹에 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함께 투약한 경우엔 심혈관사건 발생 위험도가 7배, 출혈사건 발생 위험도는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소염진통제 중 선택적 COX-2 억제제인 ‘셀레콕시브’와 ‘멜록시캄’이 다른 종류의 소염진통제를 투약했을 때보다 심혈관사건 및 출혈사건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구체적으로 셀레콕시브는 타 소염진통제와 비교했을 때 심혈관사건과 출혈사건의 상대적 발생 위험도가 각각 35~40%, 15~20% 가량 낮았다.

문제는 인구의 고령화에 따라 심혈관질환과 함께 근골격계 질환을 동시에 앓고 있는 환자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급성심근경색 환자는 항혈소판제를 평생 복용해야 한다. 여기에 근골격질환을 앓고 있다면 이들에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동시 처방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병원에선 항혈소판제 투약환자에게 가능하면 소염진통제의 병용투약을 삼가하고 있기는 하다.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환자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망위험률을 밝혔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들 환자에서 항혈소판제와 소염진통제 병용투약에 따른 실제 위험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소염진통제가 상대적으로 안전한지 대규모 연구를 통해 실증했다.

강동오 교수는 “급성심근경색 환자에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처방은 가급적 지양돼야 겠지만, 불가피하게 써야한다면 이에 대한 치료전략과 근거에 따라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연구논문은 국제학술지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7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