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7.29 18:09

29일 착수보고회 열고 중장기 데이터 활용·활성화 기본계획 발표

착수보고회 모습(사진제공=경기도)
(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기도만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마련한다.

경기도는 29일 ‘경기도 데이터 활용·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향후 5년간 경기도의 데이터 정책을 이끌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발표했다. 

경기도의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와 ‘데이터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에 근거해 수립하는 이번 사업에서는 미래 사회, 경제, 기술 변화의 예측에 기반한 중장기 데이터 정책의 비전과 목표를 중심으로 핵심 실행과제를 발굴하고 연차별 추진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목표는 도민의 데이터 주권 실현, 데이터 기반 지능형 도정 구현, 데이터 산업 생태계 활성화로, 경기도만의 특화된 데이터 기반 정책을 마련한다.

'데이터 주권 실현’에서는 경기도가 세계 최초로 실시한 ‘데이터 배당’에 이은 데이터 주권 강화 및 실천 전략을, ‘데이터 기반 지능형 도정 구현’에서는 빅데이터, 마이데이터를 포함한 최신 IT기술을 활용한 도정서비스의 지능화 및 개인화 전략을, ‘데이터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서는 데이터 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을 위한 차별화된 경기도만의 전략과 실행과제를 마련할 방침이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과 데이터는 성장의 핵심 동력이자 미래산업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는 데이터 기반의 공정경제, 혁신행정과 산업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국가 디지털 뉴딜 정책을 지원하는 역할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