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8.07 11:27

뉴질랜드, 성공적 방역 평가 속 2단계 '강화된 주의'…중국·인도·러시아 4단계 '여행금지'

미국 국민들이 출국을 앞두고 거리를 둔 채 서 있다. (사진=CBS News 유튜브)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국무부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라 지난 3월 전세계 국가를 상대로 발령했던 미국인의 해외 여행금지 권고를 6일(현지시간) 해제했다. 대신 나라별 여행경보 공지로 복귀했다. 한국에 대해서는 '여행재고' 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미 국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지난 3월19일 발령했던 전세계 해외여행금지 권고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나라별로 여행경보를 안내하는 이전의 시스템으로 돌아간다"면서 “하지만 미국 시민들이 해외여행을 할 때 조심하기를 계속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미 국무부는 전 세계 209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개별 경보로 바꿨다.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4단계로 나뉜다. 일반적 사전주의, 강화된 주의, 여행재고, 여행금지 순이다.

이날 한국 전역에 대한 여행경보는 3단계인 ’여행재고’로 한단계 하향조정됐다. 앞서 미 국무부는 지난 2월 22일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1단계에서 2단계로 높였다가 엿새 뒤 3단계로 격상했다. 같은 달 29일에는 신천지 발(發)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대구에 한정해 일시적으로 최고단계인 ‘여행금지’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전세계에 대한 미국인의 여행금지 권고가 해제됐다고 해서 모든 나라를 상대로 한 여행금지가 해제된 것은 아니다. 여전히 중국, 인도, 러시아, 이란, 북한 등 약 50여개국이 4단계인 여행금지에 속해 있다.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을 비롯한 유럽의 대부분 나라와 호주, 베트남, 필리핀 등은 3단계인 여행재고를 권고했다. 성공적 방역 평가를 받은 뉴질랜드는 2단계인 강화된 주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