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8.14 11:56

"하반기 경기반등 총력…공공계약제도 3대 혁신방안, 바이오산업 육성방안 등 준비"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4일 “장마로 인한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국민 생활에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들을 신속하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제 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코로나19로 촉발된 보건위기와 경제위기라는 쌍둥이 위기에 기후변화로 인한 새로운 환경위기가 더해지는 모습”이라며 이 같이 언급했다.

또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다는 가정도 현실의 우려로 다가오는 시점”이라며 “기후변화로부터 우리를 지키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담보하는 새로운 장벽인 그린 뉴딜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최근 산지 기동반을 통해 주요 재배지를 점검한 결과 다행스럽게도 배추 등 농산물 작황이 나쁘지 않다고 한다”며 “장마가 끝난 후 생산과 출하 등이 본격적으로 정상화된다면 신속한 가격 안정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관·비축이 어려워서 가격이 크게 상승한 상추 등 시설채소의 경우 생산지가 전국에 걸쳐 있고 생육기간이 짧다”며 “향후 충분한 일조량이 확보된다면 단기간 내에 수급안정도 가능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예년에 비해 긴 장마와 집중호우로 인해 채소류를 중심으로 농산물 가격강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향후 태풍과 폭염 등으로 추가 피해도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정부는 농산물 수급 및 가격 동향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공급물량 확대, 생산지원 등 수급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농산물 가격 할인 행사와 농산물 할인쿠폰 지급 등을 통한 소비자 부담완화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지난 6월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 이후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소부장 2.0전략 등 계획했던 주요 대책들을 신속하게 발표했다”며 “대한민국 동행세일과 특별여행주간 운영, 긴급고용안정자금 지원 등 위기극복과 경제회복을 위한 주요 과제들도 차질 없이 시행됐다”고 언급했다.

특히 “하반기에 확실한 경기반등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남은 과제들을 속도 높여 집행하고 현장에서 확실한 이행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라며 “속도감 있는 재정 집행, 내수 회복 뒷받침,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잔여과제 신속 추진 등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본예산과 3차 추경사업들의 자금배정과 집행관리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조속한 집행과 이·불용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8대 소비쿠폰 집행, 농·수산물 소비촉진 행사, 지역사랑 상품권·온누리 상품권 추가 발행 등이 8.17일 임시공휴일, 추석연휴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적극적 홍보와 방역·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이번 주 발표한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방안에 이어 공공계약제도 3대 혁신방안, 바이오산업 육성방안 등도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이라며 “투자 지원을 담은 세법개정안 등 주요 입법과제가 조속히 시행되도록 국회와의 소통과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고용 상황이 코로나19 충격으로부터 회복 중이나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신직업 활성화, 사회적 경제기업 지원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기반을 넓히고 일자리 질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 법·제도 개혁 TF가 어제부터 본격 가동됐다”며 “민간과 여당, 정부가 하나 돼 한국판 뉴딜 추진을 가로막는 제도적 장벽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혁파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뉴딜 붐이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