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8.24 03:41
방탄소년단 RM,슈가,진,제이홉,지민,뷔,정국 (사진=BTS SNS)
방탄소년단 RM,슈가,진,제이홉,지민,뷔,정국 (사진=BTS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20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레드벨벳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7월 21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8,393,376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7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04,306,973개와 비교하면 13.50% 증가했다.
 
1위, 방탄소년단 (RM,슈가,진,제이홉,지민,뷔,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1,944 미디어지수 1,890,992 소통지수 4,505,849 커뮤니티지수 6,161,4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0,24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973,562 와 비교하면 35.78%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지수,제니,로제,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056 미디어지수 1,190,820 소통지수 2,937,560 커뮤니티지수 3,639,0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72,48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083,574 와 비교하면 15.98% 하락했다.
 
3위, 레드벨벳 (아이린,슬기,웬디,조이,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000 미디어지수 1,205,493 소통지수 1,367,431 커뮤니티지수 1,049,2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86,18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38,857와 비교하면 1.34% 하락했다.
 
4위, (여자)아이들 (미연,민니,수진,소연,우기,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369,776 미디어지수 779,641 소통지수 1,129,465 커뮤니티지수 1,326,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4,92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11,664와 비교하면 55.95% 상승했다.
 
5위, 트와이스 (사나,다현,채영,쯔위,나연,모모,미나,정연,지효)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088 미디어지수 915,857 소통지수 984,415 커뮤니티지수 829,5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4,91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663,161와 비교하면 14.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7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04,306,973개와 비교하면 13.5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8% 하락, 브랜드 이슈 22.40% 상승, 브랜드소통 12.74% 상승, 브랜드확산 18.9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93%로 지난 7월 긍정비율 51.20% 보다 5.7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위로하다, 컴백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다이너마이트, 뮤비, 디스코'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79%를 기록했다.

2020년 8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레드벨벳,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마마무, 아이즈원, 오마이걸, 소녀시대, 세븐틴, 에이프릴, 엑소, ITZY, 여자친구, NCT, 아스트로, 로켓펀치, 우주소녀, 위클리, 틴탑, 온앤오프, 더보이즈, 러블리즈, 빅뱅, 샤이니, 슈퍼주니어, 에이핑크, 스트레이 키즈, 위키미키, 드림캐쳐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