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27 20:20

대기업과 현 정권 주요 수사 맡아 온 부장검사들 자리 이동…삼성 수사 이복현·靑 선거개입 수사 김태은 지방행

병원에 입원한 정진웅 부장검사의 모습. (사진제공=서울중앙지검)
병원에 입원한 정진웅 부장검사의 모습. (사진=서울중앙지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 하던 중 한동훈 검사장과 '몸싸움'까지 벌여 감찰을 받고 있는 정진웅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이 광주지검 차장검사로 승진 발령났다.

'삼성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사건 등을 수사한 검사들은 지방검찰청의 형사부장으로 전보 돼 사실상 '좌천'됐다.

법무부는 27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고검검사급(차장·부장검사) 및 평검사 등 630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이들의 부임일은  9월 3일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청인 서울중앙지검 1~4차장 자리는 모두 바뀌었다. 

형사부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에는 이성윤 지검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가 임명됐다. 2차장검사에는 최성필 의정부지검 차장검사가, 3차장검사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입' 역할을 해 온 구자현 법무부 대변인이 발탁됐다.

이번 직제 개편으로 3차장은 선거·노동 사건 등 공공수사를 지휘하게 된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 수사는 공공수사2부에서 진행중이다. 공직자·기업범죄 등 반부패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4차장검사는 형진휘 서울고검 검사가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 파견을 마치고 돌아와 맡는다.

반면 대기업과 현 정권 관련 주요 수사를 맡아 온 부장검사들도 모두 자리 이동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삼성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을 수사해 온 이복현 경제범죄형사부장은 대전지검 형사3부장으로,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해 온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은 대구지검 형사1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이들은 지난 1월 인사 때 진행 중인 사건 수사를 위해 유임됐었다. 주민철 대검 법과학분석과장, 권상대 법무부 공공형사과장이 각각 이들의 후임으로 온다.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해 온 조상원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장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2부장으로, 추미애 장관 아들의 휴가 미복귀 사건을 맡았던 양인철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장은 서울북부지검 인권감독관으로 발령 났다. 후임은 김덕곤 수원지검 형사5부장이 맡는다.

권순정 대검찰청 대변인은 전주지검 차장검사로 자리를 옮긴다. 후임은 이성윤 지검장과 호흡을 맞췄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이 맡는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귀' 역할을 해 온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은 직제 개편에 따라 축소·조정된 수사정보담당관을, 고필형 수사지휘과장은 통합된 수사지휘·지원과장을 각각 맡는다.

직제개편으로 대검 차장검사 산하에 신설된 인권정책관에는 이정봉 서울남부지검 형사2부장이 보임됐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장 자리엔 전준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장이, 전국 부장검사 중 최선임에 해당하는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에는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장이 각각 이동한다.

법무부 대변인은 국회에 파견 나간 박철우 부장검사가 맡게 됐다. 검찰 인사·예산을 관리하는 김태훈 법무부 검찰과장은 유임됐다.

7개월간 공석이었던 법무부 인권국장엔 이상갑 변호사가 임용됐다. 이 인권국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소록도 한센병력자를 대리해 일본 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보상 청구 소송을 진행해 왔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에 대해 "검찰의 중심을 형사·공판부로 이동하기 위해 일선 형사·공판부에서 묵묵히 기본 업무를 충실히 수행한 우수 형사부장, 우수 인권감독관, 우수 고검 검사 등을 적극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여성 인재 발탁에도 힘썼다고 강조했다. 법무부 법무실과 대검 공판송무부 과장 전원을 여성 검사로 보임하고, 최초로 서울중앙지검과 부산지검 강력범죄형사부장에 여성 부장검사를 보임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