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07 15:55

"신남방 정책, 코로나19 대응, 지역 정세 등 논의…북한에 대화 복귀 촉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외교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는 9일부터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 회의에 연달아 참석해 신남방 정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한반도 문제 등 지역 정세를 집중 논의한다.

7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오는 9일 한-아세안, 아세안+3(한중일),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오는 12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다.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는 당초 올해 의장국인 베트남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회상으로 진행된다.

강 장관은 아세안 관련 회의에서 신남방 정책, 코로나19 대응, 지역 정세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연대와 공조를 통한 다자주의를 회복하고 지역 정세 논의를 통해 상호 신뢰를 구축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우선 한·아세안 회의에서는 지난해 11월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후속 조치 이행 점검, 신남방 정책 고도화, 코로나19 대응, 한반도 정세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측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속적인 신남방 정책 추진 의지를 강조하고, 코로나19로 변화된 정책 환경에서 신남방 정책을 어떻게 업그레이드하고, 조화로운 협력을 어떻게 모색할지에 방점에 두고 있다"며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해 보건의료 협력, 정보 교환·공유, 개발된 백신의 공평한 배급, 필수 인력의 이동 보장, 무역 자유화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AS 외교장관회의는 아세안과 더불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 등 18개국이 참여한다. 

강 장관은 이 회의에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공조와 신남방정책과 역내 다양한 지역 구상과의 조화로운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ARF 외교장관회의에는 아세안과 미국, 중국, 일본, 북한, 유럽연합(EU) 등 총 27개국이 회원국이 참석한다.

특히 ARF는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안보관련 다자협의체로 남북 간 만남이 이뤄질지가 매년 관심사였다. 하지만 올해에는 ARF가 화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남북 간 의미있는 진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화상회의에 북한의 참석 여부도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의 참석 여부와 관련해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며 "참석을 하더라도, 입장을 표명하거나 발언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항구적 평화체제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이 재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아세안 차원에서 남북미 정상 간 기존 합의들을 이행하고, 북한의 대화 복귀가 긴요하다는 메시지도 발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대화의 조속한 재개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참가국들의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