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10 13:28

"정부 지원정책 ·소비 위축 따른 저축 증가, 향후 민간소비에 긍정적 작용 기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은행이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2.0%)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면서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가기로 했다.

한은은 10일 한국은행법 제96조에 따라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0년 9월)를 작성해 국회에 제출했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는 연 0.50% 수준이다. 한은은 향후 기준금리 운용 방향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코로나 재확산 정도와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간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며 “주택가격 상승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 부동산시장으로의 자금쏠림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에도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통화신용정책의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통화정책이 금융시장을 통해 실물부문으로 파급되는 경로와 효과를 면밀히 분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외환시장과 관련해서는 “코로나 전개상황, 미·중 갈등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의 변화에 따라 국내 금융·외환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며 “금융시장의 주요 가격변수와 시중 자금흐름 등을 계속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는 한편 채권 및 외환시장의 수급 불균형, 자금중개 기능 위축 등으로 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필요 시 적기에 시장안정화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대내외 금융·경제 여건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고 금융시스템의 잠재리스크에 대한 조기경보 활동을 강화하겠다”며 “코로나 확산이 가계 및 기업부문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정책 대응이 금융기관 건전성에 미치는 효과 등을 계속 면밀히 점검하고 코로나 확산세 지속 등으로 향후 경기회복이 지연될 경우에는 취약부문의 리스크가 부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관련 동향을 주의깊게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코로나 국내감염이 다시 확산되면서 민간소비 회복이 제약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부문별로 보면 민간소비는 코로나 장기화로 가계소득 여건과 소비심리 개선이 지연될 것으로 보여 회복세가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전망된다”며 “고용상황 및 자영업자 업황의 개선이 지연되고 있어 가계소득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소비심리도 최근 코로나 재확산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어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코로나에 따른 대면서비스 회피, 해외여행 제약 등도 민간소비 회복을 상당기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정부지원정책과 소비 위축에 따른 저축 증가 등은 향후 민간소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