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0.09.14 15:32
해외재난/사건사고 유형별 상담 현황 (자료제공=태영호 의원실)
해외재난/사건사고 유형별 상담 현황 (자료제공=태영호 의원실)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외교부 영사콜센터의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포함된 대형사고 상담이 지난해보다 40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태영호 의원(국민의힘, 서울 강남갑)이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영사콜센터 연도별 총 상담건수 및 사건사고 상담건수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7월 기준 총 상담 건수는 20만 5336건으로 지난해 1년치 상담건수인 24만19건에 이미 근접했다.

해외재난이나 사건·사고만 분류하면 상담 건수는 총 8만 3983건으로 지난해 5만 1565건을 이미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해외재난, 사건·사고 중 전염병 등과 관련한 상담인 대형사고 유형 상담은 올해 7만 1573건으로 지난 한 해 동안 1801건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38.7배나 늘어난 수치다.

상담이 늘어나면서 민원인의 폭언 등 상담원 피해도 함께 증가했다. 외교부 피해 현황을 보면 코로나19로 특별기를 보내달라며 폭언을 하거나 코로나19에 따른 입국 절차를 납득할 수 없다고 폭언하는 등 상담원 폭언 피해가 많이 발생했다.

태영호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외교부 영사콜센터 상담이 폭주했던 상황을 반영해 영사콜센터 인력과 예산 확충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폭언 욕설 등 상담원에 대한 비상식적인 언행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제재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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